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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경성대.부경대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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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주기로 대륙을 옮기며 여행하는 작가 노동효
7년 만에 내놓은 신작 <남미 히피 로드> EBS 세계테마기행, KBS <영상앨범 산>, MBC <세계도시여행>, KBS <책 읽는 밤>, TBS <주말이 좋다> 등 TV, 라디오,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구 행성의 풍경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소개해온 작가 노동효가 2년 반 동안 남아메리카 두 바퀴를 돌며 경험한 마술 같은 이야기를 담았다.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히피 공동체 ‘레인보우 패밀리 Rainbow Family’와 안데스 산자락에서의 숲속 생활, 콜롬비아 커피 마을의 서커스 학교 체험, 남아메리카의 광장과 거리에서 만난 악사, 방랑 시인, 떠돌이 명상가, 유랑서커스단, 길거리 수공예가, 쿠바의 젊은 음악가 등 남아메리카의 자유 영혼, 그리고 히피 무리와 어울리며 지낸 체험담이 실제 그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다가온다. 작가 노동효의 여행지는 한국인 여행자들이 주로 찾는 페루,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칠레,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뿐 아니라 한국인 여행자들이 지나쳐 가는 파라과이, 우루과이로 이어지고 최근 가장 핫한 나라로 부상한 쿠바에서 하이라이트를 장식한다. 여행이란 ‘자신이 태어난 행성, 지구를 몸에 새기는 일’이라고 여기는 작가의 여행 루트를 따라가 보노라면 우리가 여행지에서 풍경처럼 지나쳤던 사람들이 ‘오래 사귄 벗이나 형제’처럼 그립고 애틋해진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한 지역을 깊이 사귀어본 사람에게만 열리는 세계가 있다. “여행을 잘 하기 위해 가장 심사숙고해야 할 문제는 ‘속도’라고 생각한다. 여행지의 풍경은, 타인의 삶이 그렇듯이 베일에 감싸여 있다. 한 도시를 하루, 이틀 만에 다녀오거나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베일을 젖히고 들어갈 여지가 생기지 않는다. 그렇다고 여행자가 하나의 풍경만 지켜보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 같은 여행지를 다녀와도 다른 감흥을 갖는 건 여행자마다 다른 감성과 취향 때문이기도 하지만 속도 때문이기도 하다. 여행자가 향상시켜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은 각 지역에 맞는 속도를 아는 게 아닐까? 너무 빠르지 않게, 너무 느리지 않게. -「인터뷰-호기심, 그곳에 나의 다음 발자국이 있다」 중에서
: 사는 게 힘들고 지쳐서 달아나야 한다면, 가장 먼 곳으로 달아나야지.
낮밤도 반대고 계절도 반대인 지구 반대편 남미까지는 가야지. 꿈을 좇는 바쁜 일상에 지쳤다면, 꿈 속으로 달아나야지. 방랑시인과 거리의 악사들 품에서 마술 같은 시간을 보내야지. 자신의 욕심에 지치고, 주위의 성화에 지쳤다면, 아무 것도 소유하지 않고, 누구나 친구가 되는 히피가 되어야지. 달아날 자신도, 나를 버릴 용기도 없다면 히피가 쓴 책을 읽어야지. 환상세계를 여행하는 노동효의 발자취 따라 방랑을 글로 즐기는 것, 그것이 소심한 여행광이 남미를 즐기는 최선의 방법일 테니까! : 떠나고 싶지만 떠나지 못할 때 읽는 책이 있다,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해. 그런데 노동효의 책은 위로의 책이 아니라 떠남을 실행하게 만드는 책이라 늘 위험하다. ‘천 개의 베개’를 타고난 그가 이번엔 우리를 남미로 유혹한다. 가보지도 못한 장소를 향수병에 걸린 사람 마냥 그리워하게 만들고, 거리의 철학자·악사·히피가 넘쳐나는 남미의 허름한 호스텔 베개를 내 것 삼아 눕고 싶게 만든다. 이번 생에선 첫 인연이지만 전생엔 이미 벗이었을 ‘사람’을 찾아 떠나는 그의 여정에 우리가 함께하리라.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9년 5월 3일자 '한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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