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연신내점] 서가 단면도
(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중 하나로, 최근 교육 현장에서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를 소개한다. 특히 학교와 교실 현장에서 '과정중심평가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한다.

'과정중심평가'가 부각되면서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관련하여 평가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거나 현장 교원들을 위한 연수 등을 활발하게 열고 있다. 기존의 평가가 점수나 등수로 매겨 학생들을 선발하거나 분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고 지식보다는 역량을 평가하는 등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둔다.

이런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AI) 등의 시대의 흐름과도 무관하지 않다. 뛰어난 소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확인하고 지원한다는 측면에서는 오히려 평가의 본래 의미를 되찾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들어가는 글

1장.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김덕년, 구리 인창고
“평가는 퍼즐 맞추기이다. 평가 역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라는 범주에 들어간다. 1시간은 1분 1분이 모여 이루어내는 시간이다. 1시간이라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사이의 흐름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우리는 맥락이라고 말한다. 또는 과정이다. 과정중심평가는 교육 활동의 맥락이 중요하다. 즉 1시간이라는 결과를 만들어가는 아이들의 소중한 1분을 평가하는 것이다. 1시간이라는 결과를 한 학기의 계획이라고 한다면, 이 평가조차도 프로젝트의 한 부분이 된다.”

2장.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 배움에 몰입하는 학생
[국어과] 강민서, 안산 부곡고
“고민 끝에 다음과 같은 답을 얻었다. 아이들이 배움의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고, 조금 더 밀도 높은 조별 협력 수업이 가능하며, 토의·토론을 통해 깊은 생각을 나누고 몰입하는 수업을 하고 싶었다. 수업 활동에 대한 관찰과 피드백이 가능하고, 작품 감상을 통해 공감능력을 키우고, 그래서 아이들이 미래 잠재적 독자가 될 수 있는 수업을 하고 싶었다. 무엇보다 일체화 속에서 과정중심평가를 제대로 구현하고 싶었다.”

3장. 긴 호흡의 프로젝트 수업과 과정중심평가
[국어과] 박병두, 화성 향남고
“첫 시간에 ‘함께 성장하는 국어 시간’ 수업 함께 만들기 활동을 했다. 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바라는 점을 적게 했더니 재미있고 흥미 있는 수업을 해달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학생들이 평가를 받으면서 재미있을 수 있을까? 여기에 과정중심평가의 묘미가 있는 듯하다. 즐겁게 수업하며 그 과정에서의 노력과 성장의 정도가 평가 결과에 반영이 될 수 있다면 말이다.”

4장. 관계를 성장시키는 과정중심평가
[영어과] 김진영, 경기 오산중
“학생들은 주 1회 정도 일기나 영작을 하게 되었고 학생들의 영어 문장들이 일기장에 축적되어 갔다. 이것을 통해 학생들이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볼 수 있고 그 과정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개별 목표를 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함께 노력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5장.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과정중심평가
[수학과] 최우성, 안산 대부중

첫문장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이하 '일체화')를 읽고 강의를 요청하시는 분이 많다.

최근작 :<주도성>,<아름다운 숲을 닮은 배움공동체>,<교사 교육과정> … 총 1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주도성>,<과정중심평가>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군포 당동중학교 교사
일반학교, 혁신학교, 임기제 장학사 등 현장과 정책을 오가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다.
교사 개인의 자발적 발전과 교육공동체 협력의 질이 더 나은 교육환경을 만든다고 생각하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교사 교육과정, 교사 리더십, 마을연계 교육과정, 독서교육 및 글쓰기, 교원학습공동체, 교육정책에 관심이 많다. 지은 책으로는 〈과정중심평가〉가 있다
최근작 :<과정중심평가>
소개 :화성 향남고 교사. ‘누구에게나 배울 점은 있다’는 신념으로 늘 배우고 있으며, 그 배움을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업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작 :<과정중심평가>
소개 :경기 오산중 교사. 아이들과 함께 있는 것이 행복이고 그 속에 서 함께 성장하고 꿈을 키우는 것을 기쁨으로 삼고 있다.
최근작 :<학교 폭력, 우리 아이를 지켜 주세요>,<미래 교육>,<올 어바웃 학폭>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과정중심평가>
소개 :광명 운산고 교사. 교직 16년 차 지구과학 교사로, 학생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깊이 있는 배움의 바다에서 학생이 능숙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을 꿈꾸고 있다.
최근작 :<과정중심평가>
소개 :화성 봉담고 교사. 학생 참여형 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과정중심평가 실천에 관심이 많다. 많은 교사의 수업과 평가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