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읽기’ 대상 작품은 문학.비문학 작품을 포괄하지만, 초등학교 국어 수업 현장에서는 주로 아동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부분을 고려하여 동시, 동화, 옛이야기, 그림책, 동극 분야까지 그 범위를 넓혔다. 제1부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과서를 직접 기획.구성한 개발진 입장에서 현장 교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구안한 『교사용 지도서』의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하되, 이를 좀 더 보완.설명하는 형식으로 기술했다.
제2부에서는 중학년군과 고학년군으로 나누어 기술하되, 대상 작품은 장르별로 해당 학년의 발달 정도에 적절하면서도 아동들의 참신한 생각을 끌어내기에 충분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이미지가 담긴 것들을 선별했다. 제3부에서는 사회과를 사회 과학 대표 분야로 과학과를 자연 과학 대표 분야로 미술과를 예능 대표 분야로 삼아, 해당 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통합 독서의 구체적 사례와 방안을 제시했다.
1부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하여
1.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목적 및 방향
2.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가르칠까
2부 ‘한 학기 한 권 읽기’ 학년별 지도 방안
1. 3~4학년군
2. 5~6학년군
3부 더 넓게 읽기 - 문학과 교과의 통합 독서
1. 사회과 통합 한 권 읽기
2. 과학과 통합 한 권 읽기
3. 미술과 통합 한 권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