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D는 감(感)이다
I. 먼저 짚어야 할 전제
3Pro=5W+1H
1. 방송감각=시청감각+제작감각
숨겨진 감각의 본질을 보자
■ 반 고흐에게서 그림보다 좋은 것
■ 들뢰즈의 관점
■ 방송에 대한 2가지 감각
방송감각의 속성-감기(感氣)에 걸리면 열병(熱病)을 앓는다
■ 스타에게 필요한 단 한 가지
■ 감기론(感氣論)
2. 방송감각의 출발점
모든 해답은 기획안에 있다
■ 기획안의 구성요소
■ 기획안 사례
방송의 3요소
■ 기획안에 숨어 있는 6하 원칙
■ 방송은 프로의 세계
II. 3Pro 1. PD감각
Producer=Who+Why
누가 왜 만드는가?
1. Who-PD는 누구인가?
PD라는 직업
■ 방송제작 스케줄을 통해 생각해 볼 문제
■ 알고 보면 PD는 정해진 일을 한다
■ 방송인과 언론인
■ 저널리스트냐? 아티스트냐?
PD에 대한 3가지 해답
■ 무엇을 만드는가?
■ 무엇이 거래되는가?
■ 누구와 싸우는가?
■ PD의 3가지 긴장
2. Why-왜 만드는가?
기획의도는 PD감각의 1호
아이디어는 어디서 어떻게 오는가?
■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 뒤집어 본 TV 시청(視聽)의 의미
■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하나?
■ 아이디어 5감(感)
PD가 갖춰야 할 3대 능력
■ 대중의 욕구를 읽어라 - 변별력
■ 상황에 대처하라-판단력
■ 밀어붙여라-추진력
■ 3Pro정신
III. 3Pro 2. 프로그램감각
Program=What+When
무엇을 언제 방송하는가?
1. What-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램 5대 장르
■ 방송법상의 프로그램 정의
■ 문학의 5대 장르가 시사하는 것
제목의 힘
■ 제목이 보여주는 것
■ 연출자에 맞춘 제목
■ 편성시간에 맞춘 제목
■ 기획의도에 맞춘 제목
■ 제작형식에 맞춘 제목
■ 규칙의 힘
■ 출연자에 맞춘 제목
■ 내용에 맞춘 제목
■ 이런 제목도 있네
프로그램의 2가지 기본요소
■ 내용이냐? 형식이냐?
■ 뉴스 프로그램 제목
■ 스포츠 프로그램 제목
■ 드라마 프로그램 제목
프로그램 속의 권력관계
■ PD, 작가, 그리고 스타
■ 정보 스타와 오락 스타
2. When-언제 얼마나 방송하는가?
프로그램의 속성
■ TV 편성표를 보면 떠오르는 것
■ 제목과는 또 다른 힘
■ 프로그램은 음식과 같다
■ 프로그램은 살아 움직인다
‘방송하는 그 순간이 프로그램’이라는 2가지 의미
■ 언제 방송하는가
■ 얼마나 방송하는가
■ 프로그램은 진화한다
■ 새 프로그램 제작 요령
3. What+When=프로그램=일상생활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3가지 기준
■ “이게 과연 될까?”
살아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잡는 6가지 원리
■ 6대 권총감각
■ 새로운 권총일 것이라는 신선감
■ 변함없이 한 손에 잡을 수 있다는 친근감
■ 탄알이 가득 장전됐을 거라는 기대감
■ 이상 없이 명중하리라는 신뢰감
■ 언제 발사될지 모를 긴장감
■ 결국 명중했다는 안도감
■ 사격은 명중이 우선이다
프로그램의 3대 성공요소
■ 잘 나가는 프로그램, 못 나가는 프로그램
■ 확인해 볼 가치가 있는 3가지 점검사항
IV. 3Pro 3. 제작감각
Production=Where+How
어디서 어떻게 만들 것인가?
1. Where-어디서 만들 것인가?
로케(location)의 의미
■ 3가지 제작방식
■ 카메라의 2가지 눈
TV세계의 진실
■ 이미 존재하는 두 세계
■ 제작감각에서 본 TV세계
■ 실제 같은 허구세계
■ 허구 같은 실제세계
2. How-어떻게 만들 것인가?
TV세계를 만드는 방법
■ 제작의 3단계
■ ‘과장’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 과장의 3단계
시청자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 프로그램은 공감의 과정
■ 프로그램은 시청자와의 한판 게임
■ 비밀을 만들고 감춰라
대중문화는 군중심리와 공중도덕을 합쳐라
■ 대중의 두 얼굴
■ 군중(mob)의 태동
■ 군중(mob)이 진화한 공중(public)
■ 군중(mob)과 공중(public)을 합친 대중(mass)
■ 시청자의 두 가지 반응
■ 시청자의 피할 수 없는 두 가지 ‘즐거움’
에필로그
최고의 기획안은 PD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