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수업 전문성에 대한 두 관점은 교과를 가르치는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견해 차이로 나타난다. 기술로서의 수업 전문성은 수업 기술에 초점이 놓여 있으며, 수업 기술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의 기능을 하며, 교수자 또한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의 위치에 있게 된다.
기술로서의 수업 전문성은 수업의 효과 혹은 결과에 관심을 둔다. 반면 이해로서의 수업 전문성은 교수자에 초점이 놓여 있으며, 교수자가 수업의 목적 즉 수업의 실제에 담겨 있는 의미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에 관심이 있다. 이해로서의 수업 전문성은 수업의 효과를 나타낸 수업 혹은 수업에서의 교수자의 마음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따라서 수업 전문성은 수업을 이해하는 교수자의 능력과 함께 그것을 실천하는 교수자의 기술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이로 볼 때 한국문화 교수자의 수업 전문성은 무엇보다 한국문화 수업을 이해하는 교수자의 능력에서 찾아야 할 것이며, 그와 함께 수업 이해 능력을 실천하는 한국문화 교수자의 기술 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하겠다. 제1장 한국문화교육의 이해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