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수유점] 서가 단면도
(0)

따비 스터디 3권. 20세기 초 러시아혁명기의 농학자 차야노프(Chayanov)의 이론을 통해 농민 농업(peasant agriculture)을 설명한다. 플루흐가 주목한 개념은 차야노프가 발견한 ‘농민 농업이 추구하는 균형’이다. 그것은 첫 번째는 ‘노동과 소비의 균형’으로, 먹여야 할 입과 일할 손 사이의 균형을 뜻한다.

두 번째는 ‘만족과 수고의 균형’으로, 소득 증가가 제공하는 추가적인 편익과 총생산을 증대하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노력 사이의 균형을 뜻한다. 이 두 가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농민 농가는 영농의 규모를 정하고, 적정한 농업 기술을 선택.개발한다. 이처럼 여러 조건을 고려해 균형을 맞추는 농장 조직 계획이 바로 ‘영농의 기예(art of farming)’다.

그런데 차야노프가 이 균형을 발견한 20세기 초의 농업과 오늘날의 농업은 사정이 크게 다르다. 대부분의 농가에서 자급자족이 가능했던 당시에 비해, 지금 농가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 필요한 소비재뿐 아니라 영농을 영위하기 위한 종자, 농기계, 비료 등을 모두 시장에 의존해야 한다. 이런 복잡한 상황에서 농가는 노동의 소비의 균형을 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한 이들 다양한 시장의 배치는 농업을 압박한다. 가령, 상류의 시장은 계속 가격 상승을 강제한다(비용을 증가시킴으로써). 동시에 하류의 시장은 가격 하락 또는 정체의 경향을 지닌다. 게다가 그런 다양한 시장이 점점 더 세계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

플루흐는 ‘재농민화(repeasatization)’, 즉 농민 농업으로 돌아가려는 것이야말로 이런 시장에 대한 저항이라고 주장한다. 플루흐가 든 재농민화의 강력한 사례는 브라질의 ‘무토지농업노동자운동(MST)’과 농생태학운동, 비아캄페시나의 활동 등이다.

최근작 :<마을 4호>,<새로운 농민>,<농민과 농업> … 총 20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농촌 부문의 녹색성장 추진 전략>,<일본 농촌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가꾸기>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지역사회개발community development을 공부했으며, 2006년부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일하고 있다. 가족농, 사회적 경제, 농촌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등을 주제로 연구하고 있다.
최근작 :
소개 :농업경제학을 공부했으며, 2014년부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일하고 있다. 근래에는 농업의 다원적 기능, 농가경제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따비   
최근작 :<밥 먹으러 일본 여행>,<부리와 날개를 가진 동물, 어휘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꽃과 나무, 어휘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등 총 116종
대표분야 :음식 이야기 2위 (브랜드 지수 50,251점), 교육학 16위 (브랜드 지수 46,717점)
추천도서 :<실용 커피 서적>
저자는 커피 덕질이 얼마나 피곤한지 투덜대는데, 꼭 자식 흉보며 자랑하는 부모 같다. 커피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말할 때는 한없이 담대하고, 어떤 커피가 좋은 커피인지 말할 때는 한없이 조심스럽다. 중학교 때부터 커피를 마셔온, 최전선의 커피인들과 교류해온 15년 역사가 만든 태도일 것이라 믿음이 간다. 한 가지 부작용은, 저자를 따라 이런저런 커피 기구를 사들이고 싶어진다는 것. 
- 편집장 신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