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7
1 3D 빼고는 아무것도 안 돼 12
1.1 3D 환경이 뭐지? 16
1.2 3D 스캐너와 3D 프린터 24
1.3 3D 가상현실 세계와 브랜드 디자인 32
2 반응형 과학 기술, 모르면 안 돼 44
2.1 구글과 빅데이터 48
Ⅰ구글 너! 51
Ⅱ빅데이터 좀 알자! 58
2.2 인공지능? 64
Ⅰ4G, 5G, 6G, 7G...... 어디까지 빨라질까? 65
Ⅱ왜 블록체인? 67
ⅢAI 가 인공지능이야 69
2.3 입체 공간 디스플레이 82
Ⅰ디스플레이의 현재와 미래 83
Ⅱ생김새 변화... 형태에 관하여 85
3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의 미래 환경 92
3.1 VR, AR, MR 96
Ⅰ실시간 번역과 크로스보더 결제 98
Ⅱ스마트 마켓 구현 ‘아마존 고’ 99
Ⅲ스마트 시티와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 101
3.2 또 하나의 지구 106
Ⅰ아바타와 3D 플랫폼 디자인 107
Ⅱ뭐 재미난 게 있나? 109
Ⅲ타임머신, 이것도 가능해! 112
4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이란? 118
4.1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이 뭔데? 122
Ⅰ주체성과 객체성 124
Ⅱ특성 다섯 가지만 알려 줘! 128
4.2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의 모습? 140
Ⅰ잘 생긴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 141
Ⅱ반응형 브랜드 디자인의 능력? 144
4.3 한걸음 더, 반응형 브랜드 디자인 속으로 150
Ⅰ반응형 브랜드 디자인, 예를 들면? 151
Ⅱ반응형 브랜드 디자이너가 되려면? 155
끝맺는 말 166
참고문헌 및 이미지 출처 168
감사의 말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