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사람들은 경쟁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슨 생각을 떠올릴까? 누군가는 스포츠를 생각할 것이고, 누군가는 치열한 입시를 생각할 것이며, 또 누군가는 회사에서의 승진을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 중 공통적인 생각은 경쟁이란 부족한 무엇인가(재화든 어떤 지위든)를 차지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며, 인간은 원래 경쟁적이고, 경쟁을 하면 더 높은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다. 그러나 교육과 양육에 대한 많은 글을 발표한 저자는 단호하게 그것은 경쟁의 만들어진 신화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경쟁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심리학에서 볼 때)한 ‘자존심’에 타격을 입힌다. 우리는 모두 스스로가 가치 있다는 사실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그 인정을 경쟁에서의 승리를 통하여 추구하려 한다. 하지만 그러한 노력은 애처로운데,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 승리하는 사람은 소수이고, 대부분은 패배자가 되기 때문이다. 알피 콘은 이를 경쟁의 악순환이라고 부른다.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가 하는 경쟁 중 협력의 방법으로 바꾸지 못할 것은 별로 없다. 하지만 태어나면서부터 (스스로 의식하기도 전에) 누가 먼저 걷는지, 누가 먼저 말하는지의 경쟁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협력의 경험을 거의 하지 못한다. 알피 콘은 협력과 경쟁을 비교한 많은 연구 결과들을 제시하며, 과연 어느 것이 더 생산적이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율적인가를 밝힌다.

저자는 별도의 장을 할애하면서 협력 학습이라는 희망적 대안에 대해 설명한다. 아이들을 섬처럼 따로 앉히고, 앞 학생의 뒷머리만을 바라보며 교사의 강의를 일방적으로 들어야 하는 현재의 주류 교육법이 학생과 학생 사이의 교류를 통한 함께 배우는 학습법으로 대체될 수 있다면 승패의 사회구조가 변화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09년 10월 23일자

최근작 :<경쟁에 반대한다>,<아이를 망친다는 말에 겁먹지 마세요>,<교육을 잘 받는다는 것은?> … 총 65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대통령의 추억>,<한국에서 살아남기>,<삼국지의 매력적인 거짓말>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출판 기획과 번역을 하고 있으며, 무크지 『인간의 기쁨』에 동인으로 참여하여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한국에서 살아남기』, 『삼국지의 매력적인 거짓말』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내 이름은 레이첼 코리』, 『경쟁에 반대한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