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글쓰기 시리즈, 제14권. 글쓰기 교육의 달인 김종상 선생님의 노하우를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쉬운 설명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두려움)을 가진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탄탄한 글쓰기를 익힐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글의 종류에 따라 글감 찾기, 짜임에 맞춰 정리하기, 자세히 쓰기의 3단계 과정을 거치도록 하여 갈래별 글쓰기 또한 즐겁게 쓸 수 있게 하고 있다. 누구나 무작정 글을 쓰려면 막막하다. 이제부터 글쓰기 3단계 ‘글감 찾기, 짜임에 맞춰 정리하기, 자세히 쓰기’만 기억하자. 그러면 글쓰기가 술술 쉬워지게 될 것이다.
최근작 :<정약용> ,<밤송이와 까치집> ,<동시에 담은 곤충과 벌레 이야기> … 총 196종 (모두보기) 소개 :초등학교에서 53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며 동시, 동화, 시, 수필을 써 왔다. 1958년 『새교실』에 소설 「부처 손」이, 196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동시 「산 위에서 보면」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단했다. 대표적인 저서로 동시집 『흙손 엄마』, 동화집 『아기 사슴』 등이 있고, 『고사성어 말꼬리잡기 101』, 『김종상 글쓰기 교과서』, 『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관용구 100』 등 많은 책을 썼다. 대한민국문학상, 경향사도상, 한국교육자대상, 어린이문화대상 등을 받았고, 한국시사랑회 회장, 한국아동문학가협회 회장, 국제PEN한국본... 초등학교에서 53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며 동시, 동화, 시, 수필을 써 왔다. 1958년 『새교실』에 소설 「부처 손」이, 196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동시 「산 위에서 보면」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단했다. 대표적인 저서로 동시집 『흙손 엄마』, 동화집 『아기 사슴』 등이 있고, 『고사성어 말꼬리잡기 101』, 『김종상 글쓰기 교과서』, 『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관용구 100』 등 많은 책을 썼다. 대한민국문학상, 경향사도상, 한국교육자대상, 어린이문화대상 등을 받았고, 한국시사랑회 회장, 한국아동문학가협회 회장, 국제PEN한국본부 부이사장 등을 지냈다.
최근작 :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그림이 좋아 다니던 공대를 그만두고 다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아이들에게 꿈을 주는 그림을 그리며 행복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엄마랑 나랑 이야기 그리기 책》 《대한민국 글쓰기 교과서》가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무엇이 아이를 글쓰기에서 멀어지게 했나?
글쓰기라고 하면 무조건 고개부터 절레절레 흔드는 아이. 무엇이 아이를 글쓰기에서 멀어지게 했을까?
아이는 글쓰기라는 말에 벌써 핑계를 대기 시작한다.
“글감이 없어요?”,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왜 이런 글을 써야 해요?”
그러나 이런 말들이 전부 글쓰기가 싫어서 하는 아이의 핑계는 아니다. 사실 아이는 주제에 맞는 글감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 글감을 찾았다 하더라도 짜임에 맞게 글쓰기를 한다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이의 탄탄한 글쓰기 실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멋진 문장을 베껴 써 보거나, 다른 친구들이 쓴 글을 많이 읽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글쓰기 실력이 향상될 수 있을까? 분명 도움은 되겠지만, 해답이 될 수는 없다.
글을 잘 쓰려면 먼저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두려움)을 버려야 한다. 그다음 다양하게 글감 찾는 방법을 배우고, 글의 갈래와 짜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글쓰기를 즐거워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글쓰기가 재미있어지고, 글쓰기 실력이 키워진다.
이처럼 아이들의 즐거운 글쓰기, 쉬운 글쓰기를 도울 《대한민국 글쓰기 교과서》(파란정원, 2013)는 글쓰기 교육의 달인 김종상 선생님의 노하우를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쉬운 설명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두려움)을 가진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탄탄한 글쓰기를 익힐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글의 종류에 따라 글감 찾기, 짜임에 맞춰 정리하기, 자세히 쓰기의 3단계 과정을 거치도록 하여 갈래별 글쓰기 또한 즐겁게 쓸 수 있게 하고 있다.
누구나 무작정 글을 쓰려면 막막하다. 이제부터 글쓰기 3단계 ‘글감 찾기, 짜임에 맞춰 정리하기, 자세히 쓰기’만 기억하자. 그러면 글쓰기가 술술 쉬워지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글쓰기 교과서의 5가지 효과
1.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진다.
딱딱한 설명이 아닌 선생님과 또래 친구의 대화 속에서 글쓰기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한다.
2. 글감 찾기가 쉬워진다.
다양한 마인드맵을 이용해 글감 찾기를 이미지화하여 글감을 쉽게 나누어 떠올릴 수 있게 한다.
3. 갈래별 글쓰기도 척척!
글의 종류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진 짜임에 맞춰 간단한 질문에 답을 하며 내용을 정리한 후 자세하게 글쓰기를 할 수 있게 한다.
4. 사고력, 상상력, 표현력이 향상된다.
글쓰기를 배우며 다양하게 글감을 생각하고, 어떻게 풀어갈지 상상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사고력, 상상력, 표현력이 커진다.
5. 글쓰기 실력과 함께 학습력이 쑥쑥!
글쓰기 실력이 커지면, 판단력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좋아져 ‘학습력(공부하는 힘)’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