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원 (경기대학교 교수, 《PBL로 수업하기》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저자) : 보통 프로젝트 학습을 하면 문제해결능력을 얻는 대신 교과 지식을 충분히 공부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학생들은 프로젝트 학습을 하면서 깊고 풍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그 과정 또한 즐겁고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는 기회가 됩니다. 물론 좋은 프로젝트 수업 개발과 선택, 교사의 적절한 도움 제공, 학생의 참여와 성장을 기대하고 응원하는 학교 문화가 있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이 책은 좋은 프로젝트, 교사와 학교 관리자의 역할과 노력, 그리고 학생의 참여와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알고 싶고 실천하고 싶은 모든 선생님들께 이 책을 권합니다.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초등 통합교과서 집필책임자)) : 이 책은 구미봉곡초등학교 선생님들의 노고가 담긴 책입니다. 국가교육과정 현상만 만연한 우리나라 교육과정 안에서 구미봉곡초등학교 선생님들의 교육 철학을 실천한 프로젝트 수업은 그 과정만으로도 놀랍습니다. 저는 이 책이 수업만 담은 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교육과정’은 바로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배우기 위해서 만들어서 하는 수업, 그 자체를 말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의 것이며 교실이나 학교에서 지속 가능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구미봉곡초등학교의 ‘프로젝트 수업’이 수업에 헌신하는 교사들의 수고로움에 그치지 않고 오랫동안 멀리까지 가는 여정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경원 (모당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 콘서트』의 저자) : 구미봉곡초등학교는 보통의 학교들과 교사들이 경험하는 학교 문화를 넘어 아이들의 삶이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는 교사들이 모여 있는 학교입니다. 그 학교의 스토리가 아름다운 한 권의 책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이 책은 프로젝트 수업에 필요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교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현실적인 포인트를 짚어주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아이들과 프로젝트 수업을 희망하는 교사라면 누구라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희망차고 의미 있는 수업 사례를 읽어가는 내내 제 얼굴에서 미소가 떠나지 않았습니다. 글을 쓰기 위해 노력했을 선생님들의 노고에 고개 숙여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한송희 (EBS 프로듀서, <공부의 재구성>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세계의 PBL> 연출) : 프로젝트 학습은 세계적인 추세로 볼 때, 팀(과목, 학년 등) 또는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사 개인이 진행하기에는 너무 힘들고 한계가 있습니다. 구미봉곡초등학교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교 차원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훌륭하게 진행합니다. 이 점이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구미봉곡초등학교처럼 많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자유학년제)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가 생겨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