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1 수업,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변화하는 교육의 흐름
학생 중심,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몇 가지 원칙
PART2 관계 맺기 프로그램
01. 당신만 봅니다
02. 물건으로 나를 말한다
03. 이미지 카드 만들기
04. 나를 상징하는 그림
05. 블록으로 나를 말한다
PART3 마음 열기 프로그램
01. 혼자 왔어요, 둘이 왔어요
02. 물음카드
03. 소개 팻말
04. 하루 3감사 쓰기
05. 브레인스토밍 게임
06. 창의력 게임
07. 논리 배틀
08. 기자의 학급일기
PART4 느끼자! 집단지성의 힘
01. 색안경 학습과 마인드 맵
02. 글쓰기 워크숍
03. 마피아 수학자
04. 설명하는 빙고
05. 생각의 피자판
06. 또래교사
07. 조각연극
PART5 교과서 토의토론
01. 사칙연산 토의토론
02. 사분면 토의토론
03. 사진 한 장 토론
04. 탐구 미션 실험
05. 만다라트 활동
06. 특파원 활동
PART6 역동적인 팀 프로젝트
01. 교과서 영화 프로젝트
02. 교과서 영화제와 토론
03. 런닝맨이 공부한다
04. 디자인 씽킹
05. 지피지기 백전백승
PART7 수업은 토크 콘서트다!
01. 토크 콘서트로 수업하다
02. 글감상자 활동
03. 짧은 글, 오랜 감동
04. UK TED 하자
05. 핵심 키워드 설명
06. 수업을 변화시키는 활동 팁
PART8 함께 읽고, 이야기하고, 배우는 독서 수업
01. 함께 성장하는 독서 수업의 실제
02. 질문 만들기와 질문 전시회
03. 이미지 활동과 배.느.실
PART9 교사는 변화의 대상이 아닌 주체이다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실 만들기
학생과 눈높이를 맞추는 교사
꿈의 무대를 넓히는 교사
영혼을 살리는 한마디, 칭찬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