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교사들은 배움에 흥미를 잃어가는 학생들이 안타깝지만 ‘시험 성적’에 대한 책임도 외면할 수 없는 입장이다. 그러나 모두가 무기력하게 멈추어 있는 것은 아니다. 현실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사들이 새로운 수업, 창의적이고 생기 있는 수업을 위해 애쓰고 있다. 과연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색다르고 의미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까? 해답은 바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에 있다.

PBL은 그저 재미만을 추구하는 수업이 아니다. 세심하게 설계된 PBL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 내용을 깊이 배우는 것은 물론이며,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협업능력, 자기관리능력 등으로 대표되는 ‘21세기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다시 말해 PBL은 시험 성적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미래를, 대학과 직장, 사회생활을 대비하게 하는 21세기형 교육이다.

이 책은 PBL에 관한 기본 지식을 모두 담았다. 특히 PBL에서의 교사 역할을 중요하게 다룬다. 교사는 판을 짜고 난 뒤 뒷짐만 지고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곁에서 관찰하며 학생들이 최종 목적지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다리를 놓아주어야 한다. PBL은 학생이 어떻게 배우고, 무엇을 배우는지를 강조하지만, 정작 그 배움을 가능케 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사들이 PBL 수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잘 감당해 낼 수 있도록 친절한 가이드북이 되어줄 것이다.

첫문장
벅 교육협회는 2010년, ASCD의 학술지 《교육리더십(Educational Leadership)》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7가지 필수 요소>라는 글을 발표해 진정한 PBL이 무엇인지 설명했다.

장경원 (경기대학교 교수, 《PBL로 수업하기》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저자)
: “왜 PBL을 해야 하지?” “내가 하고 있는 수업이 PBL수업이라 할 수 있나?” “Project Based Learning과 Problem Based Learning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지?” 많은 선생님들이 PBL에 대해 고민하고 자세히 알고 싶어 했지만 그런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책은 많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교사들이 PBL에 품고 있는 질문들에 대해 명확한 답을 제시하고, 풍부한 사례를 보여줄 것입니다.
권재원 (교육학 박사, 성원중학교 교사, 실천교육교사모임 고문)
: 요즘 학생 중심 수업이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특히 학생들이 과제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프로젝트 수업이 창의 융합이라는 이름으로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남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무작정 맡기는 수업이 아닙니다. 오히려 기존 수업보다 더 정교한 교사의 수업 계획과 방법론이 필요한 것이 프로젝트 수업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이 부분이 간과되었고, 참고할 만한 자료도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을 답답해 하던 교사들에게 이 책은 가뭄의 단비처럼 다가올 것입니다.
송형호 (교사 컨설턴트, 부모교육 전문가, 전직 중등교사, 서울시교육청 정책자문)
: 미국의 교육학자 마크 프렌스키에 따르면 아이들은 수업에 참여하지 못할 때 화가 난다고 합니다(engage me or enrage me). 학생들은 자신이 참여하지 못한 수업에서 자기 삶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반면 PBL은 세상과 아이들을 연결시켜주는 수업입니다. 참여(engage)하는 아이들은 분노(enrage)를 멈추고 놀라운 집중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번역에 참여하신 세 분의 교사는 PBL에 천착해 온 분들입니다. 현직 교사의 경험을 살린 덕분인지 낱말 하나 하나에도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한송희 (EBS 프로듀서, <공부의 재구성>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세계의 PBL> 연출)
: 대한민국 공교육 변화의 중심에 PBL이 있습니다. 우리 교육이 지금까지 시도해 왔고, 또 부분적으로 성공한 배움의 공동체, STEAM, 혁신학교, 거꾸로 교실 등의 본질이 바로 PBL입니다. PBL은 강의 위주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포용합니다. 따라서 현재 우리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콘텐츠입니다.
BIE(벅 교육협회)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최고의 PBL 연구 기관입니다. BIE의 경험이 녹아 있는 이 책은 다소 엄격할 수 있지만 훌륭한 안내서입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PBL을 경험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간접적인 경험을 끝낸 후에는 꼭 아이들과 함께 직접 PBL에 도전해 보십시오.
김미아 (대구경북고등학교 수석교사)
: 한 번도 진정한 프로젝트 수업을 해보지 못한 교사들에게는 PBL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줄 수 있는 체계적인 가이드북이 될 것이며, 나름 PBL을 실천해 본 교사들에게는 새로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성찰을 제공해 줍니다. 교실에서 아이들의 눈이 반짝이고 배움에 대한 몰입이 일어나며 교실 밖으로 나가 자신이 사는 세상과 만날 수 있도록 하는 진정한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싶은 교사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최근작 :<처음 시작하는 PBL>,<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소개 :1989년에 벅 교육협회의 창립 연구이사로 참여했으며, 2000년부터는 상임이사로 일하고 있다. 미국 전역은 물론 중국, 대만, 브라질, 그리스, 루마니아, 영국 등 수많은 국가의 교육자들이 수준 있는 PBL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작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강북중학교, 대구외국어고등학교를 거쳐 현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경북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원어민 코티칭을 주제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 《영어수행 평가의 이해》와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프로젝트 수업 제대로 하기》가 있다.
최근작 :<주도성>,<중등 학급경영>,<가슴에 품은 여행>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대구 북동중학교 교사, 실천교육교사모임 수석 부회장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해지도록 돕는 ‘체인지메이커’. 교사 성장학교인 ‘고래(Go來)학교’ 교장.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원. PBL 실천 학교 근무, 체인지메이커 연구회 운영을 통해 배우고 익힌 것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산시키는 것에 힘을 쏟고 있다. 지은 책으로 〈중등학급경영_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 〈어서 와! 중학교는 처음이지?〉 외 다수.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외 다수의 책을 번역 하기도 했다.
최근작 :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대구영남중학교 교사. 대구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연구모임 ‘새술’을 통해 만났다. PBL을 비 롯한 수업 혁신 방안을 연구하며 직접 교실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