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5
제1장 논리사고로 세 가지 힘 기르기
이과 머리로 생각하면 업무도 척척 … 16
‘일석사조’가 목표! … 18
논리사고를 익히면 도쿄 대학 합격도 가능하다 … 20
논리사고를 하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 23
왜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이 생길까? … 25
논리와 수학만큼 재미난 세상은 없다! … 27
제2장 중1수학으로 논리력 단련하기
‘공통점’, ‘차이점’, ‘순서’로 논리사고를 마스터할 수 있다 … 32
미키마우스와 피카추의 ‘공통점’, ‘차이점’, ‘순서’ … 37
‘공통점’, ‘차이점’, ‘순서’가 논리사고의 본질 … 40
양수와 음수는 ‘공통점’, ‘차이점’, ‘순서’가 어떻게 될까? … 44
같은 것은 외우지 않아도 되는 법칙 … 47
스토리로 만들면 어려운 것도 간단해진다 … 51
마이너스와 마이너스를 곱하면 왜 플러스가 될까? … 54
양수와 음수의 계산 법칙을 보자 … 57
작은 법칙에서 큰 법칙을 찾자! … 59
중1 도형이 간단한 이유 … 62
‘공통점’, ‘차이점’, ‘순서’의 실천 사례 ?결과 이끌어내기 … 66
논리적으로 행동을 결정하자! … 69
제3장 중1수학으로 언어력 단련하기
충격의 ‘2+3=5’ … 74
섹시한 소수를 아시나요? … 76
수학에도 문법 공부가 있다 … 79
수학 문법은 복잡하다? … 82
너무 편리해서 놓고 싶지 않은 문자식 … 86
법칙은 점점 간단해진다 … 90
이유를 생각하는 법칙 … 93
간단한 것이 최고! … 96
중1 수학으로 ‘표현력’도 배울 수 있다 … 100
표현력 예시 ① 교환법칙 … 103
문자식의 덧셈·뺄셈도 간단히 … 106
표현력 예시 ② 공식이나 법칙을 표현할 수 있다 … 109
표현 방법이 운명을 좌우한다 … 112
문자식의 어마어마한 위력 … 117
·온갖 짝수를 단 두 글자로 나타내기 … 119
‘짝수+짝수=짝수’를 단 한 줄로 증명하기 … 121
우리 생활에 넘치는 언어로서의 수학 … 124
제4장 중1수학으로 암기력 단련하기
암기력이 필요 없는 곳은 없다 … 132
암기 연습은 중1 수학이 적당하다 … 135
‘암기는 적어야 편하다’는 오해, 한 번에 대량으로 암기해야 편하다 … 137
원뿔이란 무슨 뜻일까? … 139
암기력을 높이려면 어원을 알아보자 … 142
원뿔을 시작으로 끝없이 펼쳐지는 이야기! … 144
‘?’의 뜻은? … 149
암기의 비결은 관련짓기 … 151
노선도처럼 암기하자 … 154
두 종류의 암기력-의미 기억과 절차 기억 … 157
기억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관계와 같다 … 159
자전거를 탈 줄 알면 계산을 마스터할 수 있다 … 162
일차방정식 계산이 이렇게 간단해! … 164
이항도 이미 아는 방법과 ‘같다’ … 166
카레 레시피를 외우듯 수학 문제를 풀자 … 169
최강이 되려면? … 173
믿을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한 사람들의 사례 … 177
눈사람 법칙 … 179
제5장 세 가지 힘을 통합하기
논리력과 언어력과 암기력을 섞은 통합력 기르기 … 186
방정식의 문장제를 레시피로 만들기 … 188
방정식의 문장제는 ‘번역’ 작업 … 191
‘번역’의 힘이야말로 비즈니스에서 유용하다 … 193
약속할 때 필요한 것 … 196
길 안내를 잘하려면 … 198
좌표는 심플하고 편리한 언어 … 200
우리 일상에 넘치는 χУ 좌표 … 203
수학은 논리적인 사실의 표현에 능하다 … 207
그래프는 사람에게 감동을 준다 … 209
어른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통계의 기초 … 211
데이터를 바꿔서 정렬하기만 해도 분석이 가능하다 … 214
범위와 도수분포표로 분산 정도 알아보기 … 218
한눈에 알 수 있는 막대그래프와 꺾은선 그래프 … 223
‘평균=중간’이라는 환상에 속지 마라 … 228
평균 연봉 그래프 읽는 법 … 233
제6장 논리사고를 하면 결과를 내는 사람이 될 수 있다
학원에 다니지 않고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던 소녀 이야기 … 242
인풋과 아웃풋 … 244
쓰레기더미에서는 목적을 찾지 못한다 … 248
‘인풋→머릿속 정리→아웃풋’ 순서로 배우자 … 251
절차 기억을 할 때도 ‘인풋→머릿속 정리→아웃풋’이 효과적 … 254
‘양 늘리기’는 나쁜 작전 … 257
책상을 보고 공부하지 말자 … 260
입시 대책을 세워도 어른이 되었을 때 필요한 힘을 얻지 못한다 … 263
What 사고에서 How 사고로 전환하자 …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