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숫자의 달인> 후속편에서는 경영을 할 때 ‘비용 대비 효과’ 같은 회계적 관점과 ‘안전성’ 같은 비회계적 관점, 양방향의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조언을 해 준다. 경리나 회계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경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릎을 치며 깊은 공감을 할 내용들이 많다. CFO가 없는 중소기업체 임원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기에 좋다.

비즈니스를 할 때 숫자가 조작되는 배경을 소설 형식으로 읽기 쉽게 풀어 썼다. ‘코데아 푸드 스토아’라는 막 상장된 기업이 있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던 이 회사에 문제가 생겼다. 연말에 결산을 해 보니 계획보다 이익이 1억 엔이나 발생한 것이다. 남은 1주일 안에 그 돈을 다 쓰지 못하면 계획을 잘못 세웠다는 주주의 비판과 매년 더 높은 성장률을 보여야 한다는 부담이 생긴다.

손봉석 (공인회계사, <회계천재가 된 홍대리> 저자)
: 상식을 뛰어넘어 회계하라

내 고객 중 한 유통업체가 있는데 그 회사의 부채비율이 2,000%이다. 부채비율이 2,000%라는 말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본의 20배가 넘는 돈을 차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다가 당장 망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이 회사는 10년째 매년 20%의 성장률을 달성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 회사의 사업자금은 10억 원 정도였다. 보통의 사장이라면 10억 원을 자본으로 삼아 부채비율을 0(zero)인 회사로 만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회사의 사장은 회사 설립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본금인 5,000만 원만 회사의 자본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10억 원은 은행에 개인명의로 예금을 해 놓고 대표이사 예금을 담보로 10억 원의 대출을 받았던 것이다.
그래서 이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면 자본은 5,000만 원, 차입금은 10억 원이므로 부채비율은 2,000%다. 부채비율만 보면 회사가 위험할 것 같지만 대표이사 개인 예금이 있으므로 최악의 경우가 생기더라도 문제가 없다.
그렇다면 사장은 왜 부채비율을 2,000%나 되도록 나쁘게 유지하려고 했을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내가 자본금 10억 원짜리의 재무 구조가 탄탄한 회사를 만들었다면 직원들은 매우 안정적인 회사에 다닌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일하지 않았을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부채비율 2,000%를 만들어 놓으니 빚 10억 원을 갚아야 한다는 생각에 너무나 열심히 일해 주었고 4년 만에 부채를 모두 갚을 수 있었습니다.”
부채가 직원들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을 사장은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회계가 가진 함정이다.
아마추어들은 재무제표에 나오는 숫자를 그대로 맹신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숫자의 달인은 숫자 뒤에 숨겨진 이면을 알기 위해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의문을 제기하는 습관이 있다. 『숫자의 달인 2』는 사람을 현혹하는 숫자의 함정을 설명하면서 동시에 숫자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많은 사례로 흥미 있게 설명해 간다.
시계 회사가 고급 손목시계를 제작하면서 재고 리스크 없이 이익을 얻는 방법, 지방 도시에 있는 전문서 서점이 거대한 인터넷 서점을 상대하는 차별화된 전략, 더 싼 자동차를 원하는 소비자와 이직률이 높은 근로자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헨리 포드가 인건비를 세 배나 높게 지불하기로 한 결정 등 회계와 비즈니스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내가 회계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회계전문가나 회계실무자들이 너무 회계에만 몰입하여 회계학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회계에 대한 책들도 재무제표를 만드는데 치중하여 비즈니스의 핵심을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다루고 있다. 회계는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비즈니스의 1/2(내 생각엔 더 낮은 수치)밖에 반영하지 못하는데도 말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가 회계보다 얼마나 더 복잡하고 중요한지에 대해 알려줄 뿐만 아니라 회계를 통해 비즈니스를 보는 시각을 갖게 해 준다.

최근작 :<이것은 사업을 위한 최소한의 지식이다>,<숫자의 달인 2>,<숫자의 달인> … 총 40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80종 (모두보기)
소개 :동덕여대 일문과와 일본 동경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역과를 졸업하고, 현재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입니다. 옮긴 책으로는 <마음을 사로잡는 매직 세일즈>, <작심삼일 씨 습관 바꾸다>, <머리 좋은 사람보다 느낌 좋은 사람>, <직장인이 자기 발등을 찍는 말 한마디>, <아이의 우뇌 IQ 트레이닝 집중력 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