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잠실새내역점] 서가 단면도
(0)

실제의 민주주의 정치를 단순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서술함과 동시에 보통 사람을 위한 민주주의론을 구축하고 있는 정치학의 고전.

민주주의 정치체제라 할지라도 정당 정치가 사회 갈등을 폭 넓게 조직하고 동원하고 통합하지 못한다면 그때의 ‘인민 주권’(popular sovereignty)은 사실상 그 절반밖에 실현되지 않는다. 갈등이란, 지역,종교,소득,직업,성,고용형태 등 우리가 스스로를 정의하는 사회적 차이 때문에 만들어지는 것이다. 요컨대 사회 갈등 없이 그 누구도 사회 속에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갈등에 기반을 둔 정치체제이다.

책은 갈등을 가장 넓게 조직(사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정당정치이며, 보통의 시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정당 대안의 분포가 좁다면 주권자로서 인민은 무기력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민주주의에서 대중의 권력을 강화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갈등을 공적 영역으로 전환하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정치의 기능이라고 할 때, 정치의 핵심 기구는 정당이라는 것.

저자서문
데이비드 아더매니의 1975년판 서문

1장 갈등의 전염성
2장 이익집단 체제의 범위와 편향성
3장 이익집단 정치와 정당 정치
4장 갈등의 치환
5장 정치의 전국화:정치 범위의 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6장 정치체제의 한계:투표 불참-정치 갈등의 범위에 관한 사례연구
7장 변화와 양상:정부 권력과 기업 권력의 갈등
8장 절반의 인민주권

옮긴이 후기
미주
찾아보기

최근작 :<민주주의의 정치적 기초>,<절반의 인민주권>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소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
"정당 간 경쟁연구, 1952~2000:선거강령에 대한 공간적 분석을 중심으로"(2004)
최근작 :<논쟁으로서의 민주주의>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민주화 이후 한국의 정치제도 변화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공저로 《논쟁으로서의 민주주의》를 집필했으며, 옮긴 책으로 《운동은 이렇게》, 《미국 헌법과 민주주의》(공역), 《절반의 인민주권》(공역) 등이 있다.

후마니타스   
최근작 :<젠더 스터디>,<아적쾌락 북경생활>,<우린 모두 마음이 있어>등 총 267종
대표분야 :여성학이론 1위 (브랜드 지수 18,491점), 사회학 일반 1위 (브랜드 지수 68,018점)
추천도서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는 출간 이래로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하나의 패러다임이자, 보통명사로 자리잡고 있다. 왜 한국 민주주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채 무기력해지고 있는지, 왜 제도권 정치 세력은 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보수적 경쟁에만 머물고 있는지 등, 이 책이 던지고 있는 질문은 15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에서도 여전히 한국 사회가 대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다.

안중철(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