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3대 과학대회인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의 대회별 특징과 구체적인 준비 요령을 알려 준다. 저자의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탐구 주제를 찾고 실험 도구들도 생활 속에서 발견해 쓰는 창의적이고 흥미진진한 아이디어들도 만날 수 있다.
대회를 준비하는 방법부터 자세한 요강, 대회 일정, 그리고 참고해 볼 예시들과 풍부한 사례들을 실어 과학대회에 참가해 보고 싶은 학생들 누구나에게 아주 유익한 책이 되도록 꾸몄다. 책 뒤에는 발명품대회에서 우승한 김송현 학생의 작품을 부록으로 수록해 대회에 관해 궁금했던 것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최근작 :<챗GPT 프롬프트 레볼루션> ,<ChatGPT 인공지능 융합교육법> ,<에듀테크 트렌드 : 메타버스 편> … 총 27종 (모두보기) 소개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 박사(Ph. D.)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인공지능융합학과 박사 수료(2022)
성균관대학교 화학과,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교육학석사
삼성전자 DX, DS 메타버스 기획, 운영 총괄, 산학협력 EXPO PM
교보생명 연수원 메타버스 구축 총괄, 인천과학대제전 메타버스 기획
AI &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소 소장 / 주식회사 메타유니버스 대표이사
다빈치 Books 출판 기획 총괄, 인공지능 스토리피아 총괄
저서: 『챗GPT 인공지능 융합교육법』, 『에듀테크 트렌드』,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메타버스 교육 프로젝트』,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
『우리 아이 AI』, 『4차 산업 수업 혁명』, 『미래직업 다이어리 1, 2, 3』
최근작 :<퀴즈! 과학상식 : 공룡> … 총 121종 (모두보기) 소개 :유쾌한 캐릭터로 재미있는 그림을 그리는 그림작가입니다. 늘 아이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려 노력하며 순수한 동심을 잃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 동산」 등에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그린 책으로는 『뭔말 과학 용어 200』, 『고구려에 누가 감히 덤벼?』,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퍼즐탐정 썰렁홈즈』 등이 있습니다.
최근작 :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현재 부천 계남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과학과 음악을 좋아하는 꼬마 예술가입니다. 특히 발명을 좋아하고 창의력이 뛰어나 각종 과학대회에서 수상하였고 교육청 영재로 선발되었습니다. 예술의 전당 음악영재이며 2013년 국제학생창의력 올림피아드(DI 대회) 한국 대표이기도 합니다.
과학대회는 새로운 입시전형을 준비하는 필수 코스
과학대회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탐구하여 나만의 멋진 결과물을 만들 수 있고, 상을 받게 되면 뿌듯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교과서가 바뀌고 교육 방법이 변함에 따라 평가제도가 크게 바뀌었기 때문이다.
영재교육원의 관찰평가, 과학고·영재학교의 입학담당관 전형, 명문대학교의 수시전형과 입학사정관제도... 이들의 공통점은 단지 시험성적만 보는 게 아니라 학생 개인의 경험과 장래성을 면밀히 평가하여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과학대회는 ‘자신만의 꿈이 있고, 특별한 재능을 개발하고 있고, 하고 싶은 것이 많은 학생들이 유리한’ 새로운 입시전형을 준비하는 필수 코스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3대 과학대회인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의 대회별 특징과 구체적인 준비 요령을 알려 준다. 그동안 관심이 있었어도 대회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 답답했다면 저자의 풍부한 지도 경험과 다양한 작품 사례를 통해 새로운 길이 환히 열리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STEAM 융합형 인재 교육의 꽃, 과학대회
우리나라 교육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창의성 개발을 중시하는, ‘STEAM 융합형 인재 육성 교육’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융합형 인재 육성 교육은 감성과 창의성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그동안의 수학 과학 교육이 실생활과 분리되어 학습에의 흥미도가 떨어졌다면, STEAM 교육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는 STEAM 교육을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주제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교과서와 학습 과정, 평가제도를 모두 바꾸어 나가고 있다.
과학대회는 STEAM 융합형 인재 교육의 꽃으로 평가된다. 과학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융합적 사고 능력을 발휘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목표 의식이 강해진다. 또한 다른 참가팀의 작품을 감상하거나, 토론을 진행하는 과정 속에서 서로 배우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융합교육의 장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과학대회가 과학, 수학 영재들의 축제의 한마당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3대 과학대회의 주인공이 되자!
《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에서는 STEAM 융합교육의 꽃으로 평가받는 주요 과학대회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연구 결과를 전지 크기의 보드판에 요약하여 발표하는 과학전람회, 주제에 대해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고 반론, 변론, 평론 과정을 통해서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탐구토론대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거나 제품으로 제작하는 발명품대회가 그것이다.
대회를 준비하는 방법부터 자세한 요강, 대회 일정, 그리고 참고해 볼 예시들과 풍부한 사례들을 실어 과학대회에 참가해 보고 싶은 학생들 누구나에게 아주 유익한 책이 되도록 꾸몄다. 책 뒤에는 발명품대회에서 우승한 김송현 학생의 작품을 부록으로 수록해 대회에 관해 궁금했던 것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저자의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탐구 주제를 찾고 실험 도구들도 생활 속에서 발견해 쓰는 창의적이고 흥미진진한 아이디어들도 만날 수 있다. 과학대회 도전을 꿈꾸지만 방법을 알지 못해서 고민해왔던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과학대회와 영재교육원-과학고-영재학교 선발 전형의 공통점]
1. 창의적 산출물 또는 탐구 결과 발표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자유로운 대화체로 발표가 진행된다.
2. 즉석과제 제시 후에 개인별 수행 과제, 연극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평가한다.
3.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어떤 절차를 거쳐야만 습득되는 절차적 지시을 통해 융합적 아이디어가 발휘된다.
4. 과학 실험과 독서, 캠프의 경험이 유용하게 활용되고, 리더십이 중요하게 평가 된다.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가 지난 10년간 창의사고력 교육을 통해 얻은 놀라운 성과와 경험을 초등학생들에게 알려 주고자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초등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어린 시절부터 좋은 공부 습관을 형성해 21세기의 핵심 경쟁력을 갖추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습법 책들이 어른들이 읽고 아이들을 지도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직접 책을 읽고 깨달아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외에도 《수학일기》《과학일기》《수학서술형》《과학서술형》《자기주도학습》《관찰평가》《수학적 의사소통능력》《과학적 의사소통능력》《포트폴리오》《입학사정관제》등 총 11권이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