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로 잘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관한 책이다. 미국의 저명한 고전학자 길버트 하이트가 소피스트로부터 현대의 가르침까지 역사적 맥락에서 가르침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좋은 가르침과 나쁜 가르침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자신과 주변 인물들의 생생한 체험을 통해, 또한 위대한 인물과 고전을 인용해 풍부하게 보여줌으로써 직업적으로 가르치는 교사와교수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일상생활 속에서의 가르침에 대해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한다.
서문
제1장 도입
제2장 교사
특권과 난관/ 훌륭한 교사의 자질/ 훌륭한 교사의 덕목
제3장 훌륭한 교사의 교수법
1단계: 준비/ 2단계: 지식의 전수/ 3단계: 학습내용의 각인
제4장 위대한 교사와 그의 제자들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예수/ 르네상스 시대의 교사/ 예수회 교사
19세기와 20세기 초의 교사/ 위인의 아버지/ 잘못된 사례들
제5장 일상생활에서의 가르침
가정생활에서의 가르침/ 사회생활에서의 가르침/ 일상적인 가르침의 몇 가지 원칙
후주
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