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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하소설 <조선왕조 오백년>의 지은이이며, 사극계의 원로로 불리는 신봉승이 집필한 역사소설. 전5권으로 출간된 이 작품은 중종조부터 정조조까지 300여 년간의 조선조 '정쟁'을 드라마틱하게 그려낸 대하 장편소설이다. 조선의 정쟁을 시기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각 권마다 다른 부제를 붙였다.

1권에서는 조선 정쟁의 시초가 되는 대윤과 소윤의 싸움을 주제로 한다. 그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춤추는 파란만장의 여인 정난정의 삶을 그렸다.

2권에서는 . 정난정의 몰락 후 새롭게 등장한 동인과 서인의 정쟁으로 얼룩지는 역사를, 3권에서는 광해군은 폭군인가, 외교의 귀재인가, 광해군 시대의 숨은 진실은 무엇인가를 밝힌다. 4권에서는 '인종반정' 이라는 쿠테타가 조선조 이념의 혼란을 부르고 마침내 병자호란을 일으키는 과정을 그렸다.

5권에서는 장희빈이 강제로 사약을 먹고 세상을 떠나며, 그녀의 혈육 경종은 정쟁에 희생된다. 무수리의 아들 연잉군(영조)이 붕당의 각축과 정쟁의 결과로 보위에 오르고 영조는 재위 50년을 넘기고서 아들 사도세자를 뒤주 속에 가두어 굶겨 죽인다. 사도세자의 한은 혜경궁 홍씨의 피눈물로 이어지고, 마침내 그 아들 정조는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를 열어가는 성군이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제1권 <대윤과 소윤>

중종 26년을 기점으로 한다. 이 시기는 조광조 등의 사림들이 기묘사화 등으로 화를 입고 외척들의 손아귀에 정권이 넘어가는 때이다. 김안로, 윤임, 윤원형, 이량 등 외척 권신들의 집권은 아주 짧은 시기였고, 사림들이 집권하기까지의 과도기였다. 권신 중의 한 사람인 김안로가 귀양에서 돌아오는 것은 환란을 불러들이는 시작이었다. 그 환란이 조선의 정쟁을 태동하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이었다.
김안로, 윤임 등은 세자를 등에 업고 득세를 하지만, 문정왕후에게 적자가 태어나면서 윤원형과 대립하게 된다. 드디어 대윤과 소윤의 싸움은 골육간의 투쟁으로 변한다. 이같은 외척들의 각축에서 윤원형의 소실 정난정은 특유의 정치적 수완을 발휘하며 신분 상승의 기회를 엿보게 된다.

제2권 <동인과 서인>

윤원형과 정난정이 문정왕후의 수렴청정 이후 외척간의 다툼에서 승리하면서 날로 오만과 방종에 빠져간다. 인종의 즉위와 선정, 그러나 국상은 겹치고 이어 경원대군이 보위에 오른다. 문정왕후의 수렴청정 이후 입지가 약해진 대윤 윤임은 반격을 가하지만 끝내 정난정의 모사와 을사사화로 인해 권좌에서 물러나고, 윤원형을 영수로 하는 소윤이 집권하게 된다.

그러나 소윤의 전횡이 거듭되자, 명종은 중전과 함께 소윤을 견제하게 되고, 드디어 심의겸의 활약으로 사림정치의 기틀이 마련되기에 이른다. 한편 문정왕후의 승하와 더불어 소윤 윤원형과 정난정은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된다.

선조조 초 정국을 지배하게 된 사림들은 '본격적인 정쟁'의 양상을 보인다. 이른바 훈구세력과 신진 사림의 대립이다. 김효원과 심의겸은 골깊은 원한으로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지고, 이를 중재하려던 율곡 이이는 결국 낙향하고 만다.

제3권 <남인과 북인>

선조 즉위 후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사림정치를 묘사한다. 동인과 서인의 갈등, 그 와중에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하고, 북인은 또 대북과 소북으로 나뉘는 과정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사림들의 초기 정쟁에서 정권을 휘어잡은 것은 훈구 사림, 즉 동인이었다. 그러나 정여립의 난으로 동인은 궁지에 몰리게 된다. 이후 동인은 정철이 선조의 변덕으로 밀려나면서 재집권한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갈라지게 된다.

임진왜란 후 선조는 새 중전을 맞이하게 되고 영창대군을 낳아 분쟁의 씨앗이 서서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광해군이 즉위한다. 집권 세력인 강경파 북인들이 대북과 소북으로 분열되면서 조선의 정쟁은 점입가경으로 들어선다. 광해군의 등극에 결정적으로 공헌한 정인홍, 이이첨 등 대북 세력은 선조의 혈육들인 임해군과 능창군을 살해하고, 인목대비를 폐하여 서궁에 유폐하는가 하면, 동생인 영창대군을 증살하는 전대미문의 패덕을 자행한다. 민심이 술렁거린다. 마침내 집권 세력에서 밀...

수상 :2012년 경희문학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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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신봉승 (지은이)의 말
이 소설은 ‘당쟁’을 ‘정쟁’으로 고쳐 불러야 하고 그것이 우리 민족의 역사 인식을 바로 세우는 일임에 역점을 두고 쓰여졌다. 그런데 소설에 담겨야 하는 주제가 아무리 가치있고 소중한 것이라고 해도 소설은 우선 재미있게 읽혀야 한다. 재미로 소설을 읽으면서 잘못된 역사 인식을 가다듬을 수 있다면 그보다 더한 횡재는 없다. 이젠 ‘조선 왕조가 당파 싸움으로 망했다’는 식민사관을 떨쳐내고, 우리 역사를 바로 살피는 것으로 미래를 열어가야 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