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소개한 책. 교육의 역사를 시대구분에 따라 통사적으로 기술하면서 당시 교육의 시대적 배경, 교육현상, 대표적 교육사상가, 그리고 교육사적 의의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책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개정하고, 필요한 부분에 각주를 실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고자 했다.
교육의 역사와 철학을 서술하는 방법은 저자에 따라 각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1993년 처음 저술할 때에 우리 저자들은 교육의 역사를 통사적으로 기술하면서 각 시대의 교육사상가들을 소개하는 교육사상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본질에 관한 학문인 교육철학을 기술할 때에는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교육철학의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이념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난 15년 동안 매 학기 추가 인쇄하여, 그때마다 내용을 보완하고, 여러 차례에 걸쳐 잘못된 곳을 수정한 결과 다른 어떤 책보다도 완성도가 높은 책이라고 저자들은 자부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모든 것들은 지난 15년 동안 6만여 권 정도가 판매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보여준 독자들의 자극에 힘입은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