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교과목을 통해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한 학기 동안 학습할 수 있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는 3부로 제1부는 발달의 기초, 제2부는 발달의 실제, 그리고 제3부는 발달과 환경요인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는 다시 11장으로 나누어진다. 세부 구성 및 역할을 담당한 저자는 다음과 같다.
제1장은 발달의 개념, 제2장은 발달 이론, 제3장은 발달연구방법, 제4장은 생의 시작과 태내기 및 출생, 제5장은 영유아기 신체운동발달, 제6장은 영유아기 인지언어발달, 제7장은 영유아기 정서사회성발달, 제8장은 도덕성발달, 제9장은 발달이상 및 발달측정, 제10장은 가족 내외적 환경요인, 제11장은 유아교육기관 및 어린이집에서의 영유아발달을 다루고 있다.
현 전남대학교 생활복지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인간발달가족 전공)
저서: 정신건강론 (공저, 2017)
보육교사론 (공저, 2017)
보육학개론 (공저,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