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탄점] 서가 단면도
(0)

한국 근현대 학교 풍경과 학생의 일상 총서 10권. 일제강점기부터 1970년대까지 길지 않은 우리나라 대학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대학과 대학생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위상을 차지하고 있고, 어떠한 이미지로 표상되는지 알아본다. 또 근대 학교제도의 정점인 대학이라는 기관과 대학생의 부침을 통해 한국적 근대인의 형성과 근대문화의 단면을 드러내고자 한다. 특히 대학이라는 공간을 매개로 일상을 살아가는 대학생의 다양한 삶의 면모를 문화사, 생활사의 측면에서도 다룬다.

여기서는 대학교육의 대중화 이전 단계, 즉 엘리트 교육 단계에 한정하여 대학, 대학문화, 학생문화를 다룬다. 대학 취학률 15퍼센트 이하의 시기를 대학의 성장 시대라 칭하고, 모두 다섯 시기로 나누어 교육 정책, 교육 활동, 학생문화에 대해 살펴본다.

첫문장
한국에서 최초로 대학이 설립된 것은 언제이며, 어떤 학교일까? 성균관대학교는 1398년 조선시대 성균관의 설립과 운영에서부터 기원을 찾고, 서울대학교는 1895년 갑오개혁으로 생겨난 법고나양성소를 기원으로 삼는다.

최근작 :<식민지의 사립전문학교, 한국대학의 또 하나의 기원>,<교육정책 (2)>,<교육정책 (1)>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배재대학교 교직부 교수. 교육학 박사. 한국근현대교육사 전공자로 대학에서 교육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논저는 『대학과 대학생의 시대』(서해문집, 2018), 『사립학교의 기원』(학이시습, 2015) 등이 있고 일제 침탈사 자료총서 가운데 『교육정책 (1), (2)』(동북아역사재단, 2021)를 공동 편역하였다.

서해문집   
최근작 :<장동일지>,<황금, 불멸의 아름다움>,<운영전>등 총 517종
대표분야 :역사 8위 (브랜드 지수 411,024점), 청소년 인문/사회 13위 (브랜드 지수 78,724점), 고전 16위 (브랜드 지수 247,611점)
추천도서 :<유라시아 견문 1>
젊은 역사학자 이병한의 장대한 유라시아 견문록. 유라시아 전체의 과거-현재-미래를 함께 조망하며 근대 이후를 그려본다. 패권경쟁과 냉전질서로 유지되던 이제까지의 세계체제가 막을 내리고, 나라별로 토막났던 국사(國史)들이 하나의 지구사(유라시아사)로 합류한다. 아울러 자본주의 이후, 민주주의 이후를 고민하며 좌/우, 동/서, 고/금의 합작을 통해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다른 백 년’의 길을 모색해본다. - 김선정 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