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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와서 뉴저지에 살며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장은아의 첫 장편소설. 작가는 이 소설을 쓰면서 주인공 이름을 외할머니의 실명인 ‘지봉임’으로 설정했으며, 그 당시의 자료들을 찾고, 이야기를 만들고 마무리 하는데 13년이 걸렸다고 했다.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과 전쟁, 그리고 전쟁 그 이후를 견뎌낸 평범하고 소박한 우리 가족과 이웃의 이야기다. 그중에는 시류에 휩쓸려 본의 아니게 친일파로 지목된 사람도 있으며, 얼떨결에 항일을 도운 사람들도 있다. 해방 이후에는 좌익과 우익으로, 전쟁을 겪으면서는 피를 나눈 형제끼리 서로 총을 겨누며 남과 북으로 갈라졌다. 그들은 애초부터 사상이나 이념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다. 어쩌다 보니 좌익이었고 어쩌다 보니 우익이었다.

할아버지인 1세대가 일제에 의한 망국의 설움을 통절하게 느끼는 반면 그 2세대에서는 일제 식민교육이 만든 민족의식 마취제에 의하여 친일파라고 해도 될 정도로 그 모습이 달라지지만, 일제의 혹독한 수탈과 민족말살 정책이 가중되자, 지식인을 중심으로 민족의식을 되찾아 독립운동에 투신하게 된다.

독립운동을 하면서 이데올로기적인 선택의 기로에서 좌우파로 나뉘어져 대립과 협조를 반복하다가 8.15 해방을 맞지만 한국전쟁을 통해 좌우의 대결은 더욱 심화되고 전쟁은 끝났지만 남북의 분단은 계속되고 있다.

첫문장
봉임은 열네 살 먹어서 오 부자 영감네 민며느리로 들어왔다.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문학평론가)
: 주인공 지봉임의 일생은 파란만장과 불행의 연속이다. 민며느리, 일녀를 사랑한 남편의 냉대, 독립운동에 헌신한 남편, 첩실과 동거한 남편, 죽음에 임박해서야 곁으로 돌아온 남편. 작가는 그 불행한 모든 순간순간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면서 불행과 분노를 도리어 행복으로 바꿔버리는 슬기를 가진 인간상으로 형상화했다. 그녀의 행복론은 온갖 고통 속에서도 상대를 원망하기는커녕 이해하고 정성을 다해 그 상대의 소망이 잘 이뤄주기를 빌어준다는 희생적인 자세였다. 이 장면은 박경리의 『토지』에서 월선의 죽음 앞에서 용이와 나눈 대화를 연상케 해준다.
이산하 (대안연구공동체 시인학교장, 시인)
: 첫 소설이라는데 믿을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작품이다. 소설의 가장 중요한 것이 구성과 디테일인데, 둘 다 넓고 깊은 대하장강처럼 유장하게 흘러간다. 소설 속 인물들이 강물에서 펄펄 살아 뛰어, 작가는 속절없이 무너져 그냥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 걸 좋은 소설이라고 한다. 이 소설에서도 그런 대목들이 종종 나온다. 좋은 작품이다. 이 소설을 다른 이들보다 먼저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 단정하고 정직하고 맑고 깨끗한 문장으로 수놓았다. 억지로 만들어낸 이야기가 아니라 체험의 진정성에서 우러나온 펄펄 뛰는 인생. 착하고 건전하고 올바른 사람들의 평범하지만 너무 산뜻하고 너무 뜨거운 마음들을 보라. 아무도 예기치 않던 경로에서 우뚝 솟아올라 독자들의 심금을 사로잡았던 낭중지추囊中之錐 소설의 목록에 오르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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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앙SUNDAY 2020년 7월 4일자

1919년 만세운동이 일어난 후 토지조사령으로 지 서방은 대대로 농사짓고 살던 땅을 총독부에 빼앗긴 후, 극심한 생활고와 새로 얻은 마누라의 강짜에 못 이겨 봉임을 오 영감 집에 민며느리로 보낸다. 봉임의 사정이 딱하게 된 것을 마음 아파하던 박 서방은 봉임과 한 집에 살게 되면서 봉임에게 친정아버지의 역할을 한다. 봉임은 낯선 시집살이지만 친부모처럼 챙겨주는 박 서방 내외가 있어서 든든한 의지가 된다. 석근은 일본 유학중에 일본인 여인 하루코와 결혼을 약속하지만 아버지 오 영감의 반대에 부딪힌다. 처음에는 세상 돌아가는 걸 알지 못하는 아버지가 답답하지만 곧 하루코의 아버지 사토 료스케 선생이 자신을 대하는 진심을 알고 크게 충격을 받는다. 고향으로 돌아와 아버지의 뜻대로 봉임과 혼인을 하고 그동안 아버지가 은밀하게 지원하던 만주 독립운동 활동을 돕는다. 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한 하루코를 평생 잊지 못한다.


박 서방은 오 영감의 집사로 만주에서 부상을 당한 후 다리를 절게 된다. 연로한데다 다리까지 절게 된 박 서방은 오 영감의 일을 돕지 못하게 되자 아들 근우가 박 서방 대신 석근을 도와 만주에서 독립군 지원 활동을 하게 된다. 우연히 혁명군으로 있던 학규를 만나 함께 어울리다가 사회주의 사상에 심취하게 된다. 오 영감네 소작농 노 씨의 아들 기찬은 가출하였다가 후쿠다라는 순사가 되어 돌아온다. 늘 오 영감네의 심상치 않는 분위기에 촉각을 세우고 있던 차에 총독부에서 창씨개명의 조치가 내려졌음에도 오히려 이름이 없는 사람들에게 조선이름을 지어주는 오 영감을 잡아들인다. 기찬에게 맞아 몸을 다친 오 영감은 늙고 쇠약해져서 남은 일들을 석근에게 물려주고 사망한다.

이름을 '사화영'으로 개명하고 봉천 야학에서 교사로 일하며 조선인을 돕던 하루코는 일본의 패망을 직감하고 일본으로 돌아간다. 나가사키에서 조선인 고아들을 위해 봉사하던 하루코는 그곳에서 원폭을 맞아 사망한다. 석근은 자신이 지켜주지 못한 하루코를 생각하며 괴로워한다. 그런 석근을 바라보는 봉임은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게 되며 신앙심으로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다.

해방 후 북조선에서 활동하던 근우는 조선공산당에 환멸을 느껴 밤을 타서 월남한 후 반 강제로 보도연맹에 가입하였으나 전쟁이 터지자 국군에 의해 학살당한다. 대전에서 학교를 운영하던 중 전쟁에 발이 묶인 석근은 피난민으로 부상당한 정란을 구하게 된다. 한편 여동생의 출산을 돕기 위해 봉임은 혜환과 찬환을 데리고 김천으로 피난을 가지만 아들과 딸이 인민군에 의해 총살당한다. 전쟁은 끝났지만 전쟁을 겪은 사람들은 아무도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한다. 석근은 정란과 새로운 가정을 이루었고 봉임은 두 아이를 잃고 동생 학규와도 헤어졌다. 박 서방 댁은 아들 근우를 국군에 의한 총살로 잃고 정신이 온전하지 못하다.

전쟁 이후 가족의 끈끈한 결속력은 사라졌다. 석근은 두 집 살림을 하였고 아이들은 그로 인한 ...

최근작 :<성북동 아버지>,<사진을 많이 찍고 이름을 많이 불러줘>,<눈물 속에 핀 꽃>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에서 태어났다.
1990년 미국에 와서 현재 뉴저지주에 살고 있다. 2002년 《뉴욕 문학》 수필부문 신인상 수상. 미주 〈한국일보〉 단편소설 당선. 2003년 재외동포 재단, 제5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필부문 우수상. 2004년 국제 펜클럽, 제1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필부문 당선. 2015년 《한국산문》 수필부문 신인상 수상.

작품으로 장편소설 『눈물 속에 핀 꽃』, 『성북동 아버지』가 있으며 산문집 『사진을 많이 찍고 이름을 많이 불러줘』(공저)가 있다.

장은아 (지은이)의 말
소설 속 인물들과 보폭을 맞추어 천천히 함께 걸으며 그들을 관찰했다. 내가 의도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소설 속 인물들은 내손에서 벗어나 그들의 생각대로 움직이고, 말을 하고, 그들의 방식으로 삶을 살았다. 그들이 살아내는 삶을 보면서 나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고 사랑받는 존재라는 것, 진실한 삶을 살면서 손해 보는 일은 없다는 것,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귀한 것도 기꺼이 내어줄 수 있다는 것, 그래서 목숨도 아깝지 않다는 것을, 주인공 봉임이 내게 가르쳐주었다. 그건 결코 내가 미리 정해 놓았던 것이 아니었다. 봉임이 내게 가르쳐준 것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독자와 우리의 후세들에게도 전해지길 바란다. 모진 세월을 견디고 기어이 꽃잎을 피워낸 들꽃 같은 봉임의 한 생을 통해, 어떤 순간에도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진리와 희망은 있다는 것을…….

이 소설은 그 인고의 세월을 모질게 견디고 기어이 꽃잎을 피워낸 풀꽃 같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문이당   
최근작 :<호모위버멘쉬>,<백성 1~21 세트 - 전21권>,<백성 5부 21>등 총 206종
대표분야 :한국시 33위 (브랜드 지수 14,70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