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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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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여 년 동안 성실히 자신만의 소설 지평을 넓혀온 김서령의 두 번째 소설집. 김서령은 첫 소설집 <작은 토끼야 들어와 편히 쉬어라>로 옛 풍경이 되어버린 도시 서민층의 삶을 세밀한 묘사력과 서정적 문체로 복원했다는 평을 들으며 단숨에 문학상 최종심에 올랐고, 2010년 발표한 첫 장편 <티타티타>에서는 아릿한 성장통을 견뎌내며 어른이 되어가는 두 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삶에 영원히 아마추어일 수밖에 없는 우리 인생을 따뜻하게 끌어안으며 동시대 소설가군 가운데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 소설집은 <티타티타>를 전후한 시기에 씌어진 단편소설 9편을 엮었다. 하나같이 인생에 서툰, 한없이 '외롭고 약하고 착한' '수많은 당신들'이 맞닥뜨린 이별의 풍경들이 작가 특유의 투명하리만치 섬세한 문체로 펼쳐진다. 표제작 '어디로 갈까요'는 2011년 이효석문학상 최종 후보에 올랐으며, 2011년 작가가 선정한 올해의 소설에 뽑히기도 했다. <어디로 갈까요>는 무수한 이별의 상처를 안은 채 부유하는 존재들을 향한 위안의 이야기들이다. 저마다 마주한 생의 통증을 가만히 들여다보며 다독이는 예의 김서령만의 목소리는 이 소설집에서도 오롯이 빛난다. 거기에 상처받은 자들의 연대기와도 같았던 전작들에서 좀더 나아가 이별의 윤리를 터득한 자만의 울림을 선사한다. 이별의 과정 : 김서령의 소설을 읽을 때는 섬세한 위로를 기대하게 된다. 이름은 없으나 우리가 명백히 마주한 상처에 대해 작가는 이야기한다. 자기부정과 피해의식, 죄의식과 연민이 얽힌, 아주 흐릿하고 모호하여 하소연하기도 어려운 생의 통증을 들여다본다. ‘사람은 누구나 속으로 묵혀야 하는 쓸쓸함이 있고, 밖으로 까발려야 하는 우울이 있다’고 표현된 세계로 소설의 인물들은 대책 없이 뛰어든다. 김서령은 기억이 풍부한 작가이다. 인생은 최소한 두 번은 걸어봐야 한다고 믿는 사람처럼 기억을 되짚고 재구성하는 일에 집요하다. 화해도 없는 세계에서 인생에 서툰 주인공이 흔들리며 걸어 나올 때 우리는 삶의 민얼굴을 보게 된다. 그게 제 얼굴이라는 자각에 이르러 몸이 통째로 떨린다. 간지러운 소리 한 마디 없이 시원한 문장으로 미세한 세계까지 아우르는 품 탓에 그의 위로는 더욱 뜨겁다. : 상처받은 자들의 연대와 말하기는 김서령 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이번 소설집을 포함해서 김서령의 대다수 작품들은 우리 사회의 변두리표 인생들을 다루고 있다. 김서령은 상처의 치유는 바로 그 못난이들의 조촐한 연대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것이야말로 그의 문학이 보여주는 위안이 결코 값싼 대중성으로 떨어지지 않으며 사회적 파장을 형성시키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김서령은 주밀하고 감각적인 문체로 이 시대의 현실적인 문제를 인간 삶의 근본적인 문제로까지 확장시켜 형상화할 줄 아는 한국문학의 귀중한 자산임에 분명하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2년 04월 0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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