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역사 교수가 쓴 20일 동안의 중국 답사기. 북경에서 대동과 태원을 거쳐 서안, 낙양과 남경, 소주, 항주에서 상해까지 여행한 이 여행기는 하루하루의 생생한 현장 기록과 함께 각 지역과 유적에서 보고 느낀 중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꼼꼼한 안내를 담고 있다.

첫째권은 그 중 아흐렛날의 기록이며, 둘째권에선 낙양에서부터 상해까지의 열흘 간의 기록을 담고 있다. 첫째권을 낸 이후 더 많은 내용을 보강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중국을 직접 답사하느라 시기상으로 좀 지연되긴 했으나 좀 더 튼실한 책이 되었다.

애초부터 '중국인의 삶과 역사'를 담아내겠다는 의도를 내세운 만큼, 지은이는 만리장성이나 자금성, 혹은 진시황릉의 병마용갱 등 화려하게 남아 있는 유적에만 시선을 두지 않는다(물론 유명 유적지에 대한 안내가 더 많이 등장하긴 한다). 그는 안내표지판조차 없이 도로변 풀밭에 있는 한서(漢書)의 저자 반고(班固)의 무덤, 아방궁과 함양궁 같은 폐허가 된 역사의 흔적 또한 애써 찾아가 찬란한 중국 역사의 뒤안길을 빠지지 않고 보여준다.

그렇다고 이 책이 낡은 유적이나 역사 얘기에만 머무는 것은 아니다. 양귀비 무덤의 흙을 바르면 아름다워진다는 속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흙을 퍼가 이제는 무덤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벽돌을 덮어놓았다는 이야기나, 관광객들에게 사인을 해주며 돈을 벌고 있는 병마용을 발견한 농부의 이야기 등 답사의 현장감을 잘 보여주는 내용도 흥미롭게 읽힌다.

답사 책이 지녀야 할 미덕인 정보성과 현장성 외에 지은이의 역사적 감수성과 상상력이 잘 녹아 있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최근작 :<고대 중국의 통치메커니즘과 그 설계자들 4>,<고대 중국의 통치메커니즘과 그 설계자들 3>,<고대 중국의 통치메커니즘과 그 설계자들 2>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사학과 문학박사
숙명여자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 역임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역사문화학과 명예교수
전공: 중국 고대사

[저술 및 번역]
스무날 동안의 황토기행(소나무 출판사)
미야자키 이치사다(宮崎市定), 중국중세사(신서원, 임중혁 공역)
마크 엘빈, 중국 역사의 발전법칙(신서원, 공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