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천구월점] 서가 단면도
(0)

공자는 <논어>에서 "시 삼백수면 생각에 사특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시 삼백수라 함은 중국 고전 <시경>을 가리킨다. <시경>은 중국 고대 춘추시대에 주로 불려진 노래들을 공자 시대에 책으로 정리한 것을 말한다. 그 이후 동아시아에서 시의 전범으로 오랫동안 교과서처럼 읽혀온 것이 바로 <시경>이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는 과연 <시경>의 시들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 질문을 던지면 유가의 경전 <논어>나 <맹자>, 법가의 경전 <한비자> 등과는 달리 <시경>은 그 전승이 끊어진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가장 큰 이유는 <시경>을 현대의 언어로 제대로 번역하거나, 그것을 쉽게 풀어 대중에게 전하려는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매우 안타까운데 <시경>에 실린 시들은 아주 진솔하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시가 가질 수 있는 풍자, 해학, 서글픔, 애달픔 등 모든 인간의 희로애락이 잘 드러나는 매우 드라마틱한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나온 <고대의 연애시를 읽다>는 <시경> 속의 연애시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해설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독자의 관심과 눈높이에 맞춰 <시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해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첫문장
중국 문학사를 도저히 흐르는 창장강에 비유한다면 『시경詩經』은 바로 그 발원지인 탕구라산의 가장 맑고 시원한 원천수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8년 5월 25일자 '출판 새책'
 - 동아일보 2018년 5월 26일자 '새로 나왔어요'

최근작 :<고대의 연애시를 읽다>
소개 :헤이룽장대학 문학원 교수이며 중국역사문헌연구회와 중국시경학회와 중국굴원학회의 이사. 그리고 저장대학 고적정리연구소와 헤이룽장대학 철학원에서 연이어 박사후과정 연구 업무에 종사했다. 『시경의 ‘변풍변아變風變雅’ 연구』 『시경을 만나다』 『장자, 인생을 보다』 등의 저서가 있다.
최근작 :
소개 :연세대 중문과에서 『위진魏晉 시학詩學에서의 완적阮籍 오언五言 영회시詠懷詩』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중국 고전 시학 및 위진남북조의 사상과 문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