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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합성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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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읽기 점수를 분석하면 대한민국 중?고등학생 3명 중 한 명이 교과서를 읽지 못한다.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에서 우리 성인의 40퍼센트가 일 년간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다. 한국은 문자 해독률은 높지만 문맥을 이해하는 능력은 OECD 평균 이하다. 읽지 못하니 쓰기 어려워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 난독과 난서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해답은 학습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의 지속적이고 올바른 독서와 글쓰기 교육에 있다. 그러나 이때 아이들이 익혀야 할 독서, 글쓰기 같은 진짜 공부는 당장 결과가 눈에 띄는 영어나 수학보다 상대적으로 덜 중요해 보인다. 문제는 중학교부터이다. 중학교에서 실시하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는 학생들에게 과목마다 관찰, 비평, 토론, 논술, 에세이 등의 글쓰기를 요구한다. 초등학교 때 충분히 읽고 써보지 않았다면 제대로 소화하기 힘들기에, 초등학교 때 공부를 곧잘 하던 아이도 공부를 포기하기 쉽다.

이에 전라북도교육청 김성효 장학사는 이 책을 통해 가정과 교실에서 모두 가능하며 현실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와 글쓰기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16년간 자신만의 독특한 노하우가 담긴 독서와 글쓰기 교육을 통해 수많은 아이들을 잘 읽고 잘 쓰는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성장시켜 왔다. 이 책은 검증되고 실질적인 교육법과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통해 ‘왜 읽고 쓰기가 필요한지’부터 ‘어떻게 독서와 글쓰기가 완성되어 가는지’까지 생생하게 들려준다.

김민식 (PD,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저자)
: 나는 매년 200권 이상의 책을 읽고, 한 권의 책을 쓴다. 언젠가 ‘노후 대비,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란 책을 쓰려고 했는데, 선수를 뺏겼다. 어려서부터 독서라는 취미를 즐기다 보면 글쓰기라는 평생 가는 특기를 얻게 된다. 사교육보다 돈은 덜 들고 아이에게는 괴로움 대신 즐거움을 준다. 이 좋은 걸 안 할 이유가 없다. “이 책의 충고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김주환 (안동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전 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
: 읽기와 쓰기가 학업이나 직업적 성공을 위해 중요한 핵심 기술이라는 것은 잘 알지만, 정작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막연한 경우가 많다. 교사나 학부모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단비 같은 책이 바로 김성효 선생님의 『초?독?글』이 아닐까 생각한다. 독서나 글쓰기 지도에서 부딪치게 될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성효샘은 명쾌한 답을 내놓는다. 그 답은 성효샘의 자녀 교육과 학생 지도의 경험을 통해 검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 결과들로 뒷받침되어 더욱 설득력 있다.
이경아 (중학교 국어교사이자 초등 3학년 엄마)
: 학생들과 책을 읽고 짧은 글쓰기라도 계속 해나가는 이유는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타인에 공감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교사로서의 간절함 때문이다. 동시에 아이의 독서와 글쓰기 방법을 고민하는 초등 3학년 엄마의 입장에서도 이 책은 매우 현실적이면서도 솔깃한 노하우로 가득하다. 집에서는 물론 교실에서도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정말 반갑다. 초등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또 아이들과 독서논술 수업을 해나가는 교사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서연수 (동운이 엄마)
: “엄마, 글쓰기는 글로 성을 쌓는 것 같아요. 글이 조금씩 완성되는 과정이 재밌어요!” 레고와 건담 조립만 좋아하던 동운이가 성효샘을 만나고 나서 즐거운 변화가 생겼다. 두꺼운 책도 스스로 꺼내 읽고, 학교에서 내준 토론 주제도 자신 있게 준비한다. 이제 동운이는 글쓰기가 두려운 활동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은 것 같다.
서효한 (건율, 은율이 아빠)
: 성효샘과의 글쓰기 수업이 있는 날만을 기다리던 두 아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아이들은 글쓰기 수업이 끝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국 독후감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받고 교내 과학 토론대회에서 우승했다. 지금은 재미삼아 판타지 소설도 쓴다. 이런 아이들 모습이 아빠로서 그저 놀랍고 고마울 따름이다.
정승현 (한국과학영재학교)
: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습관은 중요하다. 배움을 ‘내 것’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성효샘의 공책 정리법은 질문이나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기록하게 해준다. 고등학생이 된 지금도 과목마다 알맞은 나만의 필기법으로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있다.
강봄이 (군산영광여자고등학교)
: 선생님은 항상 재미있는 책을 가져오셨고 우리 교실에는 언제나 책이 많았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책을 많이 읽었다. 성효샘에게 처음 배운 공책 정리법은 지금도 공부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이태호 (서울시립대학교)
: TV 보는 것만 좋아하던 내가 성효샘 반이 되면서 달라졌다. 수업에 귀 기울이고 필기를 열심히 하면서 집중하는 법을 배웠다. 처음으로 공부를 잘하고 싶어졌다. 그 1년의 경험은 지금도 나를 성장시킨다.
이인성 (성균관대학교)
: 선생님은 내가 원하는 지식은 모두 책에 있다고 말씀하셨다. 궁금증이 많던 내가 어떤 질문을 해도 오히려 생각하지 못한 또 다른 질문을 던져주셨다. 그 덕분에 암기로만 생각했던 공부의 재미를 알게 되었다.
김현성 (전북대학교)
: 성효샘은 내가 유일하게 기억하는 어릴 적 선생님이고, 최고의 스승이다. 선생님은 공책 정리를 매우 강조했다. 1년 동안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방법으로 읽고 쓰다 보니 어느새 그것은 자연스럽게 공부의 시작이 되었다. 그때 생긴 습관은 대학생이 된 지금까지도 학업을 도와주고 있다.
정세영 (전남대학교)
: 공부, 독서와 같은 습관은 보통 사춘기 전에 굳어진다. 이때를 놓치면 습관을 바로잡기가 상당히 힘들고, 앞으로의 학업에 적응하기도 힘들다. 실제로 이 분기점에서 주변의 많은 친구들이 떨어져 나가기도 했다. 나는 6학년 때 글쓰기와 독서는 물론 교과목 공부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었다. 그때 성효샘을 만났다. 반 아이들 모두 함께 시를 낭송하고 논어를 읽었다. 이 덕분에 새로운 공부에 흥미를 갖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최근작 :<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3>,<초등입학 데일리북>,<뚝딱! 세계 명작으로 시작하는 두 줄 글쓰기> … 총 46종 (모두보기)
소개 :

해냄   
최근작 :<육질은 부드러워>,<청소년을 위한 사회문제 탐구 에세이>,<경쟁 교육은 야만이다>등 총 536종
대표분야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3위 (브랜드 지수 1,304,819점), 교육학 9위 (브랜드 지수 145,604점), 청소년 인문/사회 15위 (브랜드 지수 70,052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