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4
추천의 글 9
제1장
보도자료 : 세상에서 가장 간절한 문서 17
일용할 양식 보도자료 20
보도자료, 얼마나 이용할까? 24
보도자료를 이용하는 이유 27
뉴스가 되려면 1 – 시의성·근접성·공공성 32
뉴스가 되려면 2 – 갈등성·의외성 36
뉴스가 되려면 3 – 저명성·근접성 40
보도자료 5가지 유형44
보도자료 유형 1 - 정책 홍보형 47
보도자료 유형 2 – 정보제공형 51
보도자료 유형 3 - 인물 동정 55
보도자료 유형 4 - 논평 해명 58
보도자료 유형 5 - 사진 동영상 61
만들기보다 배포하기 63
잘 먹히는 발표 형식 66
배고플 때 줘야 70
보도자료를 잘 쓰고 싶다고? 74
기자는 손님·제목이 50점 78
충실한 기본기·서술의 기술 82
숫자의 마법·전문용어 처리법 86
적절한 코멘트·정확한 연락처 90
스토리텔링·휴머니즘 94
한 가지 재료 백 가지 요리법 98
타이밍·맞춤형 배포 102
짧은 메모 긴 효과·확인 전화는 필수 106
손편지의 위력·기념품은 무엇이 좋을까? 110
제2장
게이트키핑(gatekeeping)에 대하여 115
게이트키핑 : 거르고 고르기 118
게이트키퍼는 누구? 122
게이트키퍼는 복수 근무 중 126
게이트키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30
5개 차원 - 공식·비공식 요인 134
한국 기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은? 138
공식요인 1 - 연상주의·2차 추측 142
공식요인 2 - 인지적 주관·가치관 145
공식요인 3 - 뉴스 가치·사회문화적 가치 148
공식요인 4 – 수용자·정보소스 152
공식요인 5 - 여과 및 선택체계·서열문화 155
비공식 요인 1 – 결합모델 159
비공식 요인 2 – 리스크(risk) 162
비공식 요인 3 – 역할개념·적합성 165
비공식 요인 4 – 친밀도 168
비공식 요인 5 – 발행인 171
비공식 요인 6 – 위계 174
비공식 요인 7 – 광고주 177
비공식 요인 8 – PR 180
비공식 요인 9 - 타 매체 183
제3장
보도자료 게이트키핑, 이렇게 이뤄진다 189
기자와 데스크, 그들은 모두 기자다 191
데스크는 심각해 194
취재기자 전결사항 197
데스크를 공략하라 201
독이 든 사과는 싫어요 204
친밀감이 최우선 207
무서운 선배의 간절한 부탁 210
수퍼 울트라 갑, 광고주·발행인 213
신문사는 육군 216
방송은 공군 219
통신사는 특수부대 222
제4장
기자와 잘 지내는 방법 227
기자는 개 같아! 230
고양이 같은 기자 233
뱀 같은 기자 237
뱀을 잡으려면 땅꾼을! 240
데스크는 장교다 244
음식에 맞는 그릇 고르기 247
안 되는 이유 365가지 250
똑똑한 토끼는 굴이 세 개 254
기자 3동(動) - 기사·정보·情 257
기자 3보 – 보도·보안·보고 260
편애 금지 264
청와대에서 논두렁까지 267
3연(緣) 금지 270
피드백으로 낚아라 274
땅꾼을 불러라 277
보험료는 꾸준히 280
정중하게 강력하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