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
촛불 혁명과 4차산업혁명, 그리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17
촛불 혁명과 교육 개혁…………………………………………………………19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23
새로운 학교, 새로운 교육………………………………………………………27
혁신교육의 성과와 한계………………………………………………………31
| Ⅱ |
창의지성교육…………………………………………………………………………35
1. 창의지성교육과 창의성 ……………………………………………………37
2. 창의지성교육이 추구하는 가치……………………………………………40
3. 창의지성교육의 방향………………………………………………………44
4. 창의지성교육의 인재상: ‘생각의 힘’을 가진 독립적 민주 시민……46
5. 창의지성교육의 교육 내용 …………………………………………………51
6. 창의지성교육의 텍스트……………………………………………………55
7. 창의지성교육과 교사……………………………………………………………61
| Ⅲ |
창의지성교육과 ‘통합적 생각’……………………………………………………65
1. 주권자 시민과 민주주의를 향한 ‘생각 교육’ ……………………………67
2. 다양한 생각의 결(grain)과 통합성………………………………………71
3. 텍스트와 생각의 씨앗, 그리고 종합적 지성의 복잡계적 형성…………80
4. 생각의 힘을 갖춘 민주 시민 ………………………………………………86
| Ⅳ |
창의지성교육 과정: 생각을 키우는 수업………………………………………101
1. 교육 과정 이론들의 비판적 검토………………………………………104
2. 창의지성교육 과정………………………………………………………118
3. 창의지성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128
4. 창의지성 수업……………………………………………………………134
| Ⅴ |
새로운 혁신교육과 민주주의학교………………………………………………151
1. 민주주의학교의 필요성…………………………………………………153
2. 시대적 과제로서 민주주의학교…………………………………………159
3. 민주주의학교의 구조……………………………………………………162
| Ⅵ |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의
디지털 시민역량(Digital Literacy)…………………………………………195
1. 디지털 시민역량, 디지털 사회의 필수·보편적 능력…………………197
2.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념…………………………………………………200
3. 디지털 사회의 시민 역량과 교육의 방향………………………………203
4. 디지털 시대 시민 민주주의 성장을 위한 교육의 전면적 재구성 … 206
| Ⅶ |
맺는말 : 경기혁신교육의 대전환을 위하여……………………………………209
경기혁신교육의 위기………………………………………………………… 212
경기혁신교육 대전환의 요구……………………………………………… 216
전환의 방향성 I : 창의지성교육…………………………………………… 217
전환의 방향성 II : 민주주의학교, 교육생태계의 전환…………………… 218
2018년 미래를 향한 경기 혁신교육의 대전환……………………………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