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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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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은 지역을 만들기도 하고 바꾸기도 하는, 지역의 기둥과도 같다. 철도가 놓이면서 국가의 틀이 바뀌고 도시철도역이 들어서면서 시가지가 놀랍게 달라지는 것이 구체적인 사례이다. 또한 교통 시설과 흐름은 지역의 사정에 조응하므로 교통을 통해서 지역의 모습과 작동방식을 들여다볼 수 있다. 공항과 운항노선에서는 공중의 세상이, 사람과 화물의 이동에서는 땅의 세상이 꾸려져 나가는 모습을 엿보게 되는 것이다. 『교통의 지리』는 이처럼 지역의 기둥이자 거울인 교통의 지리적 속성과 의미를 다룬 책이다.

첫문장
사전에서는 교통(交通, transport 또는 transportation)을 사람이나 물자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움직이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나 사람과 물자의 움직임 뒤에는 교통하부구조(transport infrastructure)인 도로와 항만 등 교통기반시설, 자동차와 선박 등 탈것, 이를 고나리하는 조직과 인력, 관리를 뒷받침하는 제도와 정보통신 설비와 및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이 모든것이 한데 어우러져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최근작 :<교통의 지리>,<네트워크의 지리학>,<중학교 사회 해설과 평가 3 (허우긍 외)> … 총 12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지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지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교수로 봉직한 후 지금은 명예교수이며, 대한지리학회 회장과 국제학술지 『NETCOM, Networks and Communication Studies』의 편집위원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개항기 전후 경상도의 육상교통』(공저), 『일제강점기의 철도 수송』, 『네트워크의 지리학』(공편) 등이 있고, 역서로는 『경관으로 이해하는 미국』(공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