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남점] 서가 단면도
(0)

고고학의 목적은 물질문화를 통하여 과거 생활을 복원하고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즉, 고고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물질문화 자체의 분석을 기반으로 과거 정신문화를 복원하는 데에 있다. 이념 및 종교와 같은 정신문화 체계가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은 바로 제사와 의례에 있다.

고고학이 주로 대상으로 하는 무덤도 궁극적으로는 사자를 위한 장송의례의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고고학의 주요한 연구대상에는 의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고대제사와 의례에 대한 문제의식은 이미 유라시아 고고학에서는 매우 일반화된 주제이다.

한국의 고고학은 유라시아 각지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북방 유라시아 일대의 제사고고학과 관련한 자료를 소개하고 한국과 비교하기 위하여 국립전주박물관에서 기획한 강의를 묶어서 이 책으로 모았다. 1부 '북방 초원지역', 2부 '환동해 문화권과 연해주', 3부 '만주 일대의 제사'로 구분하여 유라시아 각지의 제사에 대한 연구 논문 11편을 실었다.

첫문장
국립전주박물관은 한반도의 제사와 관련된 고고학 자료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복골」과 「미니어처 말 1·2」와 같은 『제사유적/유물 자료집』시리즈를 간행하여, 한국 제사의 고고학 자료를 모두 모아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