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한국형 경영에 대한 설명과 4차 산업혁명에 맞는 경영기법으로서 4차 경영혁명의 정의를 내리고, 사례를 통해 미래경영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술을 이끌어가는 것은 기업이고, 기업의 주체는 인간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한국형 경영기법을 설명한다. 또한 인간이해와 더불어 기업경영에 바탕을 둔 극히 한국적인 경영을 제안하고 있다.
머리말 한류경영에서, 경영한류로 힘찬 출항을 기원하며 : 미국형, 일본형이라는 남의 경영방식을 따라 하기는 그만해야 한다. 이제는 한국적인 경영기법을 찾아야 한다. 한국인은 타고난 천재성과 위대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잃어버린 한국적인 경영과 정신을 찾는 기회가 경영한류다.
‘이제 한국형경영이다.’ 공저자 김종식 서울과학 종합대학원 교수 우리는 기본적으로 노동은 즐거워야 한다는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 두레나 농악을 보면 집과 집의 경계, 자연과 인간의 경계, 신분의 경계를 허물어 버리고 음악으로 대동단결 하는 계기로 삼았다. 노동의 기쁨을 실현한 한민족이었다. : 한국인의 기질에는 빨리빨리 서두르는 ‘냄비근성’과 은근과 끈기로 느긋하게 지속하는 ‘뚝배기 근성’이 있다. 또한 슬픔의 정서인 ‘한恨’과 기쁨의 정서인 ‘흥興’이라는 극단적인 기질도 가지고 있다. 4차 경영혁명도 이러한 우리의 정신과 만날 때 성공 가능성이 크다. : 한국적인 경영기법과 인사관리가 한국인만의 기질과 강점이라는 특수성을 넘어서서 한국형K-Style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가지게 되어 세계인들이 같이 공감하고 수용성이 있을 때 한류경영이라 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본질에서 찾아야 합니다. 경영자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욕망이 분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일에 몰입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삶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