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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경성대.부경대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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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 CT 시리즈 10권. 스크래치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명령어들이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어, 레고 블록처럼 끌어다 놓으면 누구나 아주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코딩을 시작할 때 가장 처음 접하는 언어이기도 하다.

<스크래치 코딩 카드>는 바로 이 스크래치를 개발한 MIT 미디어랩에서 집필한 공식 가이드북으로 85장의 카드와 매뉴얼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MIT 미디어랩은 왜 카드 형식의 가이드북을 선택했을까? 코딩을 하면서 메뉴를 클릭하고 블록을 선택하는 행위 이면에 어떤 구조와 프로세스가 숨어 있는지 패턴화하여 알려 주기에 가장 좋은 형태가 바로 '카드'이기 때문이다.

총 10개의 주제와 75개의 프로젝트, 85장의 카드로 알차게 구성되어 코딩 초보자는 한 장씩 골라 단계별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이때 정해진 순서를 따르지 않아도 된다. 몇몇 프로젝트는 최종 목표에 다다를 때까지 순서를 따라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코딩을 즐기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하고, 그때마다 다른 결과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스크래치 코딩 카드>는 코딩을 배우는 최고의 방법이다.

미래사회에 꼭 필요한 코딩,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시작해야 한다. 교실, 방과후학교, 도서관, 집, 어디서든 컴퓨터가 없어도 O.K! 게임, 애니메이션, 이야기, 가상 애완동물 등을 실제와 상상의 공간에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다. <스크래치 코딩 카드>를 통해 아이들은 상상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코딩하고, 더 나아가 함께 공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알리사 트랩 (컴퓨터 교사, 클럽하우스 코디네이트)
: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런 아이들은 프로그래밍 자체를 무척 두려워하고 결국은 컴퓨터를 포기하게 되죠. 그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려고 <스크래치 코딩 카드>를 선택했어요. 그래서 어떻게 됐느냐고요? 그 아이들에게 자바스크립트를 가르칠 때 스크래치의 블록들을 참고하라고 말할 정도가 되었죠!”
데이미언 키 (기술 교육 전문가)
: “전 <스크래치 코딩 카드>의 팬이에요. 큰 문제들을 컴퓨팅 사고력의 기본 원리가 되는 몇 개의 작은 문제들로 잘게 쪼개어, 아이들이 이 카드를 보며 코딩을 해 나가는 동안 수많은 ‘작은 성공’들을 경험하게 하거든요.”
STEM Activities for Kids
: “<스크래치 코딩 카드>는 일단 사용하기가 굉장히 쉽고 간단해요. 또 아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임무를 주지요. 만약 당신이 컴퓨터 교사라면 수업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에 대해 가르쳐야 할 때 코딩 입문서로 알맞은 <스크래치 코딩 카드>를 추천하고 싶군요.”
: “초등학교 저학년 이상 아이들을 위한 코딩 액티비티를 찾고 있나요? 여기 딱 시작하기 좋은 교재가 있어요. 어떤 아이들은 이미 스크래치 같은 프로그램에 익숙할지 몰라요. 하지만 <스크래치 코딩 카드>는 다른 교재들과는 좀 달라요. 함께 코딩 연습을 하면서 클릭하고 추측하는 행위 이면에 어떤 구조와 프로세스가 숨어 있는지 알려 주기 때문이에요.”
: “우린 <스크래치 코딩 카드>로 아이들에게 코딩 프로그램을 가르쳐요. 그리고 수업을 할 때 카드의 내용을 늘 염두에 두죠. 아이들을 가르치는 훌륭한 방법과 색다르게 생각하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거든요!”
: “<스크래치 코딩 카드>는 아이들에게 기본적이고도 주요한 코딩 프로세스를 가르쳐 줍니다. 그것도 게임을 하면서요! 왜 내가 코딩을 배울 땐 이 카드가 없었던 거죠?”

최근작 :<스크래치 코딩 카드>
소개 :MIT 미디어랩 평생유치원그룹(Lifelong Kindergarten Group)의 연구원이자, 스크래치 개발자입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키워 주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방과후학습을 지원하는 국제적인 네트워크인 ‘컴퓨터 클럽하우스’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합니다.
최근작 :<스크래치 코딩 카드>
소개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의 연구소입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표현과 커뮤니케이션의 교육과 미래에 대한 연구입니다. MIT 미디어 랩은 각 분야의 핵심 기술은 물론, 그 기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응용분야나 활용이 가능한 여러 분야까지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을 통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난감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놀이 도구의 개발을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도구와 미디어와 예술을 만들어내는 데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최근작 :<코딩수학동화 팜 2 : 도형 농장>,<챗GPT 교과서>,<구글로 시작하는 디지털 수업> … 총 69종 (모두보기)
소개 :

길벗어린이   
최근작 :<거꾸로 토끼끼토>,<어쩌다 보니 가구를 팝니다>,<기다려요>등 총 410종
대표분야 :그림책 1위 (브랜드 지수 279,778점), 환경 이야기 4위 (브랜드 지수 30,588점), 그림책 5위 (브랜드 지수 1,591,21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