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구동성로점] 서가 단면도
(0)

고전을 읽고 토론하며 배우는 학습 공동체 세인트존스 대학의 공부법을 깊이 있게 들여다본 책. 세인트존스 졸업생인 저자는 그곳에서 4년 동안 공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법과 학교생활을 한국인의 입장에서 생생하게 들려준다. 저자가 말하는 세인트존스는 우리 알고 있는 학교의 이미지를 완전히 깨부순다. 그곳에는 교수가 없고, 강의가 없으며, 시험이 없다. 대신 학생과 함께 공부하는 튜터가 있고, 꾸준한 독서와 치열한 토론이 있다.

고전 100권을 읽는 것이 학교의 핵심 커리큘럼이며, 철학과 역사 같은 인문학은 물론이고 언어와 음악 심지어 수학과 과학도 고전을 통해 배운다. 세인트존스의 수업은 단순하다. 고전을 읽고 자신만의 의견을 만들어 와 함께 토론한다. 토론을 하며 생각이 정리되었다면 그것을 써낸다. 단어와 공식을 외울 필요는 없다. 세인트존스에서는 오히려 자신의 의견이 없는 사람이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다.

저자는 고전 속에서 고군분투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또 자신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고전을 읽으며 오히려 한국에서는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 세인트존스만의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배우고 평생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최재천 (국립생태원 원장/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 생명다양성재단 대표)
: ‘다양한 직업의 자물쇠를 열 수 있는 마스터키를 깎다’
KBS 프로그램 ‘명견만리’ 강연을 하기 전까지 나는 4년 동안 고전 100권을 읽고 모든 수업을 토론으로 진행하며 시험도 없는 세인트존스라는 대학이 있다는 걸 몰랐다. 하지만 이미 나는 10년 넘게 거 의 강의를 하지 않고 학생들 스스로 팀을 만들어 자율적으로 주제를 정하고 연구하며 활동할 뿐, 절대로 시험은 보지 않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 수업에서 세인트존스를 운영한 셈이다. 교수의 농담까지 일일이 받아 적고 깡그리 외워 답안지에 그대로 토해내야 A+를 받는 대한민국 명문대의 授業 혹은 受業과 극명하게 다른 세인트존스의 修業. 공부는 본래 스스로 하는 것이다. 미래학자들의 예측에 따르면 지금 청년 세대는 평생 직종을 적어도 대여섯 차례나 바꾸며 살 것이란다. 요행으로 첫 직장의 문만 열 수 있는 ‘맞춤 열쇠’ 한 개가 아니 라, 평생 맞닥뜨릴 다양한 직업의 자물쇠를 열 수 있는 ‘마스터키’가 필요하다. 세인트존스 학생들은 자신만의 마스터키를 깎고 있다.
이명현 (천문학자, 과학저술가, 프레시안 books 기획위원, SETI 연구소 한국 책임연구원, 『이명현의 별 헤는 밤』 저자)
: ‘질문하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지성인의 핵심 교양을 배우는 곳’

지성인으로서의 삶의 핵심은 질문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읽고 토론하고 글을 쓰는 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특별한 대학이 있다. 세인트존스에서는 4년 동안 100권이 넘는 고전을 읽고 토론한다. 4년 내내 수학, 과학 실험, 글쓰기, 음악 그리고 언어를 배운다.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원전 논문이나 책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하고 에세이를 쓰는 방식으로 배운다. 현대를 살아가기 위한 핵심 교양의 샘이 넘쳐나는 곳이다. 이런 특별한 학교를 졸업한 저자가 여러분들을 그 내밀한 세계로 이끌고 간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시대의 등불처럼 타오르는 그곳의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세인트존스에 아들을 보낸 학부모의 입장에서 이 책을 권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6년 2월 18일자 '잠깐독서'

최근작 :<세인트존스의 고전 100권 공부법>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바다출판사   
최근작 :<음모론이란 무엇인가>,<뉴필로소퍼 2024 26호>,<고소의 정석>등 총 368종
대표분야 :정리/심플라이프 2위 (브랜드 지수 63,777점), 과학 5위 (브랜드 지수 436,160점), 음악이야기 13위 (브랜드 지수 7,439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