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예쁜 아이들이 사는 세상 1권. 한국교육개발원 고(故) 신세호 원장의 실화를 바탕으로 꾸민 이야기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기습적인 남침으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난다. 서울에서 중학교를 다니던 열일곱 살의 북쪽 소년은 고향땅을 갑자기 밟을 수 없게 되자 북진하는 국군에 소년병으로 자원입대, 고향 마을의 정세를 살피기 위한 정찰병 임무를 지원한다.
쏟아지던 포탄소리가 잠시 멈췄을 때 소년병이 속한 부대는 이미 총알이 다 떨어진 상태였으므로, 남은 단 한 발의 총알을 장전하고 소년병은 정찰에 나선다. 바로 그때 저편에서도 누런 군복을 입은 병사가 정찰을 하기 위해 언덕을 기어 올라오다가 들판에 지천으로 핀 들국화를 꺾어 철모에 꽂는다. 고향에 두고 온 애인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푸른 군복의 소년병이 정찰을 위해 나무 우듬지에 먼저 올라가 몸을 숨기고 있는 것도 모르고, 누런 군복의 병사 역시 정찰을 위해 나무 우듬지로 오르다가 그는 총구와 맞닥뜨리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처한다. 하지만 소년병의 어머니가 좋아했던 들국화가 누런 군복의 병사의 철모에 꽂힌 것을 보고 소년병은 총을 쏘지 않는데….
수상 :2001년 소천아동문학상 최근작 :<할머니 품은 벙어리 장갑보다 따뜻해>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하루 15분 생각 쓰기> … 총 90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독서교육개발원 KREDI 원장, 독서교육학자, 국어학자, 동화작가.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던 중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동화작가가 되었다. 숙명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아동문학으로 석사학위를, 청소년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육인적자원부의 브레인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국어교육실장으로 재직하며 초중고 국어교육과정, 교과서, 교육방법을 연구하던 중 독서능력과 학습능력이 비례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국내 최초로 ‘독서능력진단지’를 개발했다. 현재 한국독서교육개발원 원장으로 재직하며 독서와 글쓰기 교육, 인성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제1회 해송아동문학상, 제34회 소천아동문학상을 받았고, 문화관광부 게임물등급위원회 부위원장, 서울시 정신건강지킴이 홍보대사, 한국지역사회협의회 부모교육위원, 한국우수도서선정위원으로 활동하며 KBS, EBS 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현재 우리나라와 중국, 대만 등지에서 독서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질문교육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 대상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지은 책으로는 『독서 기술』,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글쓰기』, 『하루 15분 생각쓰기』 시리즈, 『매일매일 20분 남미영의 인성학교』 시리즈가 있고, 유아동화집 『꾸러기 곰돌이』 시리즈와 분단의 아픔을 그린 동화 『소년병과 들국화』가 있다. 그 외 독서 에세이 『사랑의 역사』와 『오래된 책이 말을 걸다』가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고(故) 신세호 원장의 실화를 바탕으로 꾸민 이야기입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기습적인 남침으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납니다. 서울에서 중학교를 다니던 열일곱 살의 북쪽 소년은 고향땅을 갑자기 밟을 수 없게 되자 북진하는 국군에 소년병으로 자원입대, 고향 마을의 정세를 살피기 위한 정찰병 임무를 지원합니다.
쏟아지던 포탄소리가 잠시 멈췄을 때 소년병이 속한 부대는 이미 총알이 다 떨어진 상태였으므로, 남은 단 한 발의 총알을 장전하고 소년병은 정찰에 나섭니다. 바로 그때 저편에서도 누런 군복을 입은 병사가 정찰을 하기 위해 언덕을 기어 올라오다가 들판에 지천으로 핀 들국화를 꺾어 철모에 꽂습니다. 고향에 두고 온 애인이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푸른 군복의 소년병이 정찰을 위해 나무 우듬지에 먼저 올라가 몸을 숨기고 있는 것도 모르고, 누런 군복의 병사 역시 정찰을 위해 나무 우듬지로 오르다가 그는 총구와 맞닥뜨리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처합니다. 하지만 소년병의 어머니가 좋아했던 들국화가 누런 군복의 병사의 철모에 꽂힌 것을 보고 소년병은 총을 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잠시 어색한 시간이 흐른 뒤 푸른 군복의 소년병과 누런 군복의 병사는 각자의 주소를 쪽지에 써서 건네면서, 혹시 고향에 먼저 가게 되면 서로의 가족에게 소식을 전해줄 것을 약속하고 헤어집니다.
소년병과 들국화는 6.25 당시 고(故) 신세호 원장이 직접 겪은 상황을 바탕으로 꾸민 이야기이기 때문에 자신의 신념과 달리 얼떨결에 남북의 병사가 되어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게 된 동족상잔의 아픔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동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25는 과연 누구를 위한 전쟁이었을까?
고향이 북쪽이었지만 서울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갑자기 일어난 전쟁으로 인해 고향땅을 밟을 수 없게 되자 고향 소식이라도 듣기 위하여 북진하는 남쪽 군대에 자원입대한 푸른 옷의 소년병. 그리고 남쪽에서 중학교 음악 선생을 하다가 누런 군복의 의용군에 끌려간 병사가
전쟁터에서 정찰을 나갔다가 언덕 위 커다란 나무 우듬지에서 마주칩니다.
두 사람은 자신의 신념에 따라 총부리를 겨누게 된 것이 아니라 단지 고향의 소식을 접하고 싶은 마음에 푸른 군복을 입게 됐고, 또 한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인민군으로 징집되어 전쟁터로 나온 것이다. 둘 다 어쩔 수 없이 적군이 되어 총구를 겨누지만, 그들은 서로를 증오하고 미워하는 그런 사이가 아니었던 것이다. 단지 사랑하는 가족을 만나기 위하여 그들은 서로 다른 군복을 입고 총부리를 겨눌 수밖에 없었던 동족상잔의 비극.
남북의 최고 지도층 외에는 누구도 원하지 않았던 전쟁. 그리고 곧바로 이어진 분단의 아픔.
그 이후 70여 년간 분단의 상징이었던 강원도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면서 남북 교류의 물꼬가 트였고, 4.27.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회담으로 이어지는 숨 가쁜 일정 속에 머잖아 종전이 선포되고, 통일의 발걸음이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핑크빛 기류가 예견되는 현실이 요즘의 한반도 상황입니다.
지금 현재의 이런 분위기 속에서 70여 년 전 동포의 가슴에 서로 총을 겨눌 수밖에 없었던 동족상잔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하여 어린이들 모두가 이 책을 역사 교육·통일 교육의 교과서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