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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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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전 세계를 종횡무진해온 여행자, 피코 아이어. 이스터 섬에서 에티오피아로, 쿠바에서 카트만두로 세계를 누비며 여행자로 살아온 그는, 어느 날 문득 자신이 왜 전 세계를 누비며 여행하는지 자문하게 된다. 그는 사방을 여행하며 만족을 찾는 자신의 행위 자체가 아무리 여행을 다녀도 결국 삶의 공허를 채울 수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라 느꼈고, 그러던 중 일본 교토의 작은 단칸방에서 1년간 살며 이 여행이라는 화두를 풀어보기로 결심한다.
그에게 레너드 코언, 마르셀 프루스트, 에밀리 디킨슨 같은 이들은 침묵 속에서 삶의 지혜를 발견하라는 새로운 삶의 메시지를 던지는 인물들이다. 어느새 현대인은 모두 조급증에 걸려 탐욕스럽게 삶을 만끽하려 하는 것은 아닌지. 여행은 이 시대의 새로운 강박일지도 모른다. 저자는 '아무데도 가지 않을 것'을 권한다. 조급함을 달래고 일단 멈춰 스스로를 살피고, 고요가 선사하는 단순함을 응시하면서 삶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혹은 비울 것인가 성찰하기를 권한다. 끊임없는 움직임과 상호연결을 요구하는 시대, 조용한 삶은 진실로 그 가치를 상실해버린 것은 아닌지 따져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들어가며 | 아무데도 가지 않기 : 맑은 마음을 동경한다. 어리석음에 휘둘리지 않는 강한 자아를 동경한다.
왠지 그런 건 멀리 떠나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 이미 배웠지. 파랑새는 집에 있다고. 그래도 가고 싶다. 명상은 멀고도 쓰고 여행은 가깝고도 달다. 세상 끝까지 여행을 한 저자는 여행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떠나면 마음에 신선한 바람이 분단 말이에요’라며 입을 삐죽이고 싶다. 그러면 레너드 코언과 달라이라마가 ‘아무리 그래봐야 결국 이 길을 따라와야 할 것이야’라고 합장하며 지나갈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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