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합정점] 서가 단면도
(0)

문학 텍스트를 문화적 상호접촉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유기적 관계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문화적 글쓰기의 연결을 강조하는 흐름은 독문학을 점차 문화학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고 문학 자체를 문화들의 쌍방향적 흐름을 매개하고 표출하는 것으로 이해하게 했다.

글로벌적 이주 현상과 다문화주의, 사회통합 등 지역과 국가를 막론하고 나타난 사회적·문화적 환경 변화가 문학에 새로운 도전과 과제를 주고 있는 현재, 현대 독일문학의 주요 쟁점들을 설명한다. 그동안 독일문학에서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된 상호문화성 및 다문화주의에 관한 쟁점, 독일에서 뿌리를 내린 비 독일어권 출신 ‘외국인 문학’, 새로운 포스트콜로니얼 담론에 관한 독일문학계의 관심과 수용 양상, 독일 땅에 뿌리내린 독일계 아프리카 출신 ‘아프로도이치’들의 마이너리티 문학을 분석하면서 문학의 문화적 전환을 살피고, 상호문화성의 연대적 가치와 의미를 마이너리티 문화의 수용과 접목하여 분석했다.

최근작 :<융합의 시대 : 대학 교양교육의 현장과 과제>,<문학의 성찰과 문화적 이해>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목원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서로는 『문학의 성찰과 문화적 이해』, 『독일문학의 이해』(공저)가 있으며, 역서로는 『몰교양 이론. 지식사회의 오류들』, 『편견』, 『정의. 유럽정신사의 기본 개념』, 『나무時代』,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보잘 것 없이』, 『세계화를 둘러싼 불편한 진실』(개정판 『숫자로 보는 세계화 교과서』), 『로마제국에서 20세기 홀로코스트까지 독일 유대인의 역사』, 『문학과 역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