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놀이에 대한 이해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1) 놀이와 탐색
-2) 놀이와 일
-3) 놀이의 특성
2. 놀이의 의의
-1) 놀이와 학습
-2) 놀이와 교육
-3) 놀이와 평가
-4) 놀이와 치료
3. 놀이 연구 동향
-1) 국외 놀이 연구 동향
-2) 국내 놀이 연구 동향
02.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 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2) 휴식 이론
-3) 연습 이론
-4) 반복 이론
2. 현대적 놀이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 발달 이론
-3) 각성조절 이론
-4) 상위의사소통 이론
-5) 각본 이론
03.놀이와 영유아 발달
1. 놀이와 신체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3. 놀이와 인지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4. 놀이와 언어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5. 놀이와 정서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6. 놀이와 창의성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04.놀이 발달
1. 연령별 놀이 발달
-1) 출생∼12개월 영아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2. 놀이 유형별 발달
-1) 사회적 놀이
-2) 인지적 놀이
05.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연령
2. 성
3. 지적 능력
4. 성격
5. 가정 환경
-1) 가정의 사회 경제적·문화적 배경
-2) 부모
6. 교육 환경
-1) 놀이 공간
-2) 놀잇감
-3) 교육·보육기관의 특성
-4) 친구
-5) 교사
06.놀이 지도
1. 자유놀이시간의 교육적 의의
2. 교사의 역할
-1) 계획 및 준비
-2) 놀이 개입
-3) 놀이 관찰
-4) 놀이 관리
3. 놀이 계획 및 평가
-1) 놀이 계획
-2) 놀이 평가
07.놀이 환경
1. 실내 놀이실
-1) 놀이실 구성 및 놀이 영역 배치
-2) 영아 놀이실 환경 구성
-3) 유아 놀이실 환경 구성
2. 놀잇감
-1) 놀잇감의 조건
-2) 놀잇감의 유형
3. 실외 놀이장
-1) 실외 놀이장의 기능
-2) 실외 놀이장의 구성
-3) 실외 놀이장의 안전관리
4. 실외 놀이 기구 및 시설물
-1) 실외 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조건
-2) 실외 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적정 수량
-3) 실외 놀이 기구 및 시설물의 종류
5. 어린이 놀이터
-1) 어린이 놀이터의 발전 과정
-2) 어린이 놀이터의 유형
-3) 어린이 놀이터 디자인
08.영아 놀이 활동
1. 신체놀이
-1) 신체놀이의 의의
-2) 놀이 상호작용 및 놀잇감
-3) 신체놀이 실제
--불빛 잡기
--페트병 굴리기
--수레로 블록 옮기기
2. 탐색놀이
-1) 탐색놀이의 의의
-2) 놀이 상호작용 및 놀잇감
-3) 탐색놀이 실제
--쏙∼ 손수건 뽑기
--블록놀이
--냄비뚜껑 맞추기
--빨래하기
3. 말놀이
-1) 말놀이의 의의
-2) 놀이 상호작용 및 놀잇감
-3) 말놀이 실제
--동물인형 찾기
--전화놀이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4. 상징놀이
-1) 상징놀이의 의의
-2) 놀이 상호작용 및 놀잇감
-3) 상징놀이 실제
--인형 잠재우기
--음식놀이
--모래죽 만들기
5. 표현놀이
-1) 표현놀이의 의의
-2) 놀이 상호작용 및 놀잇감
-3) 표현놀이 실제
--북치기놀이
--물감놀이
--밀가루 반죽놀이
09.유아 놀이 활동
1. 역할놀이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연령별 역할놀이 특징
-3) 역할놀이 지도
-4) 역할놀이 환경 구성
-5) 역할놀이 실제
--세차장놀이
--동물병워놀이
--결혼식놀이
--119구조대놀이
--캠핑놀이
2. 연극놀이
-1) 연극놀이의 특징
-2) 연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연극놀이 유형별 지도 및 환경 구성
-4) 연극놀이 실제
--『커다란 무』 무언극놀이
--『아기돼지 삼형제』 인형극놀이
--상품광고 즉흥극놀이
--『헨젤과 그레텔』 주제극놀이
3. 운동놀이
-1) 운동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연령별 운동 능력 발달
-3) 운동놀이 지도
-4) 운동놀이 환경 구성
-5) 운동놀이 실제
--리본 로켓
--낙하산놀이
--후프 굴리기
--공 운반하기
4. 쌓기놀이
-1)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쌓기놀이의 발달 단계
-3) 쌓기놀이 지도
-4) 쌓기놀이 환경 구성
-5) 쌓기놀이 실제
--꼬불꼬불 미로 만들기
--번쩍이는 빌딩 짓기
--자전거 길 만들기
--설계 그림에 맞추어 쌓기
5. 조작놀이
-1) 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조작놀이 지도
-3) 조작놀이 환경 구성
-4) 조작놀이 실제
--양말 파티
--규칙대로 구슬 끼우기
--기구에 풍선 달기
--이름 도미노
6. 물놀이
-1) 물놀이의 교육·치료적 가치
-2) 물놀이 지도
-3) 물놀이 환경 구성
-4) 물놀이 실제
--비눗방울놀이
--얼음 조각 물에 띄우기
--물총 쏘기
7. 모래놀이
-1) 모래놀이의 교육·치료적 가치
-2) 모래놀이 지도
-3) 모래놀이 환경 구성
-4) 모래놀이 실제
--보물찾기
--모래동산 만들기
--수로 만들기
--우리 동네 꾸미기
8. 전래놀이
-1)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전래놀이의 특징 및 종류
-3) 전래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
-4) 전래놀이 실제
--대문놀이
--팔씨름
--구슬치기
--어디까지 갈래
--딱지치기
9. 목공놀이
-1) 목공놀이의 교육적 가치
-2) 목공놀이의 발달 단계
-3) 목공놀이 지도
-4) 목공놀이 환경 구성
--나뭇결 다듬기
--솟대 만들기
--주걱 악기 만들기
--비행기 만들기
-5) 목공놀이 실제
10. 게임
-1) 게임의 교육적 가치
-2) 게임의 종류
-3) 게임 지도 및 환경 구성
-4) 게임 실제
--주사위 게임
--꼬리따기 게임
--눈 가리고 콩 줍기
--여행 가기 게임
10.놀이와 장애아
1. 지적장애아와 놀이
-1) 지적장애아의 놀이 특징
-2) 지적장애아의 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
2. 신체장애아와 놀이
-1) 시각장애아의 놀이
-2) 청각 및 언어장애아의 놀이
-3) 지체부자유아의 놀이
3. 정서장애아와 놀이치료
-1) 놀이치료 접근법
-2) 놀이치료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