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 부 언어의기초
chapter 1 서론
1.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2.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성
3. 언어학적 기초
-1) 언어학의 분야
-2) 언어의 구조와 구성 요소
-3) 언어의 특성
-4) 언어의 형태
-5) 언어의 기능
4. 뇌의 발달과 언어
chapter 2 언어와 문자의 역사
1. 언어와 문자의 역사
2. 그리기에서 문자로의 발전 과정
3. 문자의 선행자
4. 쓰기의 재료
제2 부 언어발달
chapter 3 언어 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chapter 4 언어 발달에 대한 관점
1. 읽기 준비도 관점
2. 발생적 문해 관점
3. 언어 발달 관점의 변화와 의사소통 영역
4. 개인차의 이해
chapter 5 음성 언어의 발달
1. 언어 이전 시기
-1) 울음
-2) 미소와 웃음
-3) 소리 내기
-4) 옹알이
-5) 몸짓으로 표현하기
2. 언어 시기
-1) 한 단어기
-2) 두 단어기
-3) 문장 사용기
3. 음운, 단어,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1) 음운 발달
-2) 단어 발달
-3)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chapter 6 문자 언어의 발달
1. 글에 대한 개념의 발달
2. 읽기 발달
3. 쓰기 발달
chapter 7 이야기의 발달
1. 이야기의 정의 및 특성
2. 이야기의 구성 요소와 구조
3. 이야기 구성 능력
4. 이야기 이해력
5. 이야기 짓기
6. 이야기 이해력 및 표현력의 향상
제3 부 유아언어교육
chapter 8 언어 교육의 현황과 강조점
1. 언어 교육 현황
2. 언어 교육의 강조점
chapter 9 언어 교육·보육과정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3∼5세 누리과정
1. 성격
2. 교육·보육 목표
3. 교육·보육 내용
-1) 0∼1세 보육과정
-2) 2세 보육과정
-3) 3세 누리과정(보육과정)
-4) 4세 누리과정(보육과정)
-5) 5세 누리과정(보육과정)
4. 내용 범주별 내용 및 지도 원리
5. 지도상의 유의점
6. 교수-학습 방법
7. 교사의 역할
8. 환경 구성
9. 평가
-1) 평가의 지침
-2) 평가 방법
--(1) 관찰척도
--(2) 평정척도
--(3) 일화 기록
--(4) 사건 및 시간 표집법
--(5) 검사법
--(6) 교사 제작 검사
--(7) 언어 수집에 의한 분석법
--(8) 포트폴리오
chapter 10 유아 언어 지도 방법의 비교
1. 언어 경험 접근법
2. 시각단어 제시에 의한 언어 지도 방법
3. 분석적 언어 지도 방법
4. 총체적 언어 지도 방법
5. 문학에 기초한 언어 지도 방법
6. 몬테소리 언어 지도 방법
7. 균형적 언어 지도 방법
chapter 11 교사의 언어적 상호 작용 방법
1. 교사의 언어적 상호 작용의 원칙
2. 교사의 반응적 언어와 제한적 언어
-1) 반응적 언어
-2) 제한적 언어
3. 교사의 발문법
4. 대·소집단 시 언어적 상호 작용 방법
제4부 유아언어교육의실제
chapter 12 영역별 언어 지도 방법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chapter 13 유아교육기관의 일과를 통한 언어 교육
1. 자유 선택 활동을 통한 언어 교육
-1) 언어 영역
-2) 조형, 수, 과학, 요리, 쌓기, 목공, 물, 모래, 컴퓨터, 음률 영역
-3) 역할놀이 영역
2.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2) 동시
-3) 현장 학습
-4) 동극
-5) 융판 자료
-6) 퍼펫과 인형극
-7) 구연동화
-8) 매체를 이용한 동화 감상
-9) 동화 재구성하기
chapter 14 문학에 기초한 언어 교육
1. 문학 활동의 유형
-1) 문학 감상 활동
-2) 문학 교육 활동
-3) 문학에 기초한 교과 영역 활동
-4) 문학에 기초한 통합적 교육 활동
-5) 책 주제 중심의 문학 활동
2. 문학에 기초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
chapter 15 신문을 활용한 언어 교육
1. 신문 활용 교육의 의의
2. 신문 활용 교육의 실제
-1) 놀이로 시작하기
-2) 그림 자료를 이용한 언어 활동
-3) 글자를 이용한 언어 활동
3. NIE 활동 계획안의 예
chapter 16 가정과의 연계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2.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3. 언어 교육에 동참하기
제5부 활동의실제
chapter 17 듣 기
1. 말소리 듣기
2.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3.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4. 동화, 동요, 동시 듣기
5. 바른 태도로 듣기
chapter 18 말하기
1.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2. 낱말과 문장 말하기
3.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4. 상황에 맞게 말하기
5. 바른 태도로 말하기
chapter 19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1. 말과 글의 관계 알기
2. 글자에 관심 가지기
3. 쓰기에 관심 가지기
4. 책에 관심 가지기
5.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 부 록 듣기 검사 / 글에 대한 개념 검사
읽기 검사 / 쓰기 검사 / 이야기 이해력 검사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