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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작가세계> 신인상에 <생시몽 백작의 사생활>이 당선되며 등단한 박민정의 첫 번째 소설집. 이 책에 게재된 작품은 모두 여덟 편으로, 현 청년 세대와 부모 세대가 겪는 갈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다. 기숙사가 딸린 국제학교에 입학한 딸이 집으로 돌아오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부모를 거부하는 <옛날 옛적 미국에서>는 가계 파탄이 가져온 부모의 윤리적 타락과 자식의 복수를 반전과 공포를 통해 재현한다.

표제작 <유령이 신체를 얻을 때>는 장애가 있는 몸에 부모의 학대까지 받아 존재감을 상실한 주인공의 도덕적, 심리적 무감각이 초래하는 비극을 통해 몸 없이 정신만 남아 있는 유령 같은 인생이 신체를 얻었을 때조차 완전한 인간이 되지 못하는 아이러니를 보여 준다.

그러나 작가는 세태를 고발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는다. 박민정 소설에서 가족 파괴 서사는 부모의 양육 방임을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다면적으로 제시된다. 부모의 잘못은 부재, 결격, 무능, 불능, 태만, 무책임, 부도덕, 위법 등 ‘돌봄’을 방해하는 모든 층위에 걸쳐서 나타나며 자식들은 그들의 자식에게 폭력을 대물림하며 가족에 저항한다.

부모 세대를 거부하기 위해 그들과 닮아 가는 아이러니는 가족을 넘어 한국 사회의 가장 취약한 아킬레스를 건드린다. 병든 가족이라는 입구로 들어간 독자들은 소설의 출구에 이르렀을 때 한국 사회의 오늘을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실내극 이후
고해 마지막 의식
유령이 신체를 얻을 때
생시몽 백작의 사생활
옛날 옛적 미국에서
기념일들
장물의 내력
굿바이 플리즈 리턴

작가의 말
작품 해설_불능의 가정 경제학/윤경희(문학평론가)

: 부모가 자기를 독자적 주체로 인정하지 않았으므로, 부모의 의식 속에서 자기는 지워져 있으므로, 자기도 그저 자기의 일부일 뿐인 배 속의 아이를 지운다. 박민정의 청년은 부모가 되지 않음으로써 부모의 불능을 가장 철저한 지점까지 완수한다.
: 상처는 치유되지 않는다. 잠복되어 있을 뿐이다. 당신은 도시의 경계를 둘러싼 ABC 중 하나일 뿐이며, 상처에게서 자유로울 수 있는 알파벳은 없다. 그리고 알파벳들이 모여 만들어 낸 거대한 문장 가운데 하필 당신이 오타가 될 수 있다. 박민정의 소설은 그런 오타들의 모음이다. 동시에 오랜 시간 체내에 진득하니 자리 잡았던 상처의 발현들이다. 그것을 오류라고 할 수 있을까. 이제 여덟 개의 이야기가 여기에 적혔고 그리하여 하나의 소설가가 탄생했다. 박민정은 참담한 상흔을 동정이나 긴장 없이 오래 바라보는 일을 담담히 해낸다. 중대한 걸음이다. 쉽지 않은 걸음이 될 것이다. 이 걸음의 목적지에 거의 다다른 곳에서 박민정을 다시 만나고 싶다. 아마도 그곳에는 토니 모리슨의 황색 후계자가 꾸부정한 자세로 뭔가를 끼적이고 있을 것이다. 망각으로 봉합된 상처 위에 독한 소금을 양껏 뿌리고 있을 것이다. 그 시작이 바로 이 책, 『유령이 신체를 얻을 때』임은 의심할 필요가 없다.

▶실내극 이후
어릴 적 유괴 당했다 살아 돌아온 Y는 엄마의 강요에 떠밀려 수년 째 심리 상담 치료를 받고 있다. 그 사건 이후 Y의 인생은 제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 아이를 잃어버렸다는 자책감에 시달리는 엄마와도 어색해져 버렸고, 사귀는 남자 친구들과도 자연스러운 연애를 하지 못하게 됐다. 그러던 중 Y의 마음을 알아봐 주는 상담자가 나타나고, Y는 자기도 몰랐던 자신의 마음을 읽어 가기 시작한다.

▶고해 마지막 의식
마을 사람들의 비밀을 팔아먹었다고 오해받는 신부 K와 아버지로부터 버림받은 소녀 J가 동거한다. 동네 사람들과 딱 한 번, 술을 마신 게 화근이었다. 술을 마신 신부가 자신들의 비밀을 폭로했을 거라고 오해한 사람들은 K를 집단적으로 따돌리기 시작하고, 결국 직업을 잃어버린 K와 아버지를 잃어버린 J는 마을을 벗어나 자신들만의 공동체를 만들기로 한다.

▶유령이 신체를 얻을 때
‘다리 병신’으로 살아온 ‘나’에게 형은 유일하게 호의적인 사람이다. 학대하는 아버지, 방관하는 어머니와 달리 형은 ‘나’를 세상의 멸시로부터 막아 준다. 그런 형이 처음으로 ‘나’에게 부탁을 해 오고, ‘나’는 형의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형의 아이를 가진 여자와 동거를 시작하는데……. 여자는 왜 자신을 유산시키려는 ‘나’를 거부하지 않고, 심지어 받아들이며, 급기야 사랑해 주는 걸까? 유령처럼 살아온 ‘나’의 무자비한 행동과 몸만 존재하는 듯한 여자의 무기력한 행동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충격적인 결과로 치닫는다.

▶생시몽 백작의 사생활
대학 졸업 후 한 ‘유령회사’에 들어간 J. 회사는 공직자들 신상을 털어 알아낸 정보로 그들에게 전화해 불륜의 정황을 들먹인 다음 돈을 받아 내는 곳이다. 업무 중 J는 대학 재학 시절 자신과 연애했던 교수 K의 명단을 보게 되고 K에게 전화를 건다. K 전화를 대신 받은, K와 애증 관계에 있는 교수 H. H는 자신이 K인양 외려 큰소리를 치며 전화를 끊는 한편 불륜 사실을 들키기나 하는 K를 비웃는다.

▶옛날 옛적 미국에서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말도 잘 못하는 딸아이를 트리니티 국제학교에 보낸 부모는, 어느 날 집으로 돌아오지 않겠다는 딸아이의 의견을 전달받는다. 그동안 딸은 이상할 정도로 학교에 잘 적응했다. 간혹 보내오는 편지에는 딸이 썼다고 믿기 힘들 정도로 성숙한 내용들이 있었지만, 부모는 별다른 의심을 하지 않았다. 딸아이만이 아니라 이 학교에 다니는 상당수의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하자, 이 사건을 취재하는 기자는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 아이들에 대한 비밀을 밝혀 가는데……. 끔찍한 진실을 마주한 부모는 차라리 딸아이가 돌아오지 않기를 바란다.

▶기념일들
그가 사라졌다. 그는 돈 많은 ‘나’의 남편이고, 오래전부터 ‘나’를 때렸으며, ‘나’ 외에 다른 여자들과도 서슴없이 잤다. 그에게 적합한 아내가 되기 위해 ‘나’는 그가 가장 무...

수상 :2019년 현대문학상, 2018년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2017년 문지문학상, 2015년 김준성문학상(21세기문학상, 이수문학상)
최근작 :<일러두기>,<방황하는 소설>,<[큰글자도서] 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 … 총 51종 (모두보기)
소개 :2009년 『작가세계』 신인상을 통해 소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소설집 『유령이 신체를 얻을 때』 『아내들의 학교』 『바비의 분위기』, 중편소설 『서독 이모』, 장편소설 『미스플라이트』, 산문집 『잊지 않음』 등이 있다.

민음사   
최근작 :<이야기꾼들>,<밤에 생긴 상처>,<토카타>등 총 2,078종
대표분야 :고전 1위 (브랜드 지수 6,097,603점), 일본소설 3위 (브랜드 지수 832,655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4위 (브랜드 지수 1,222,969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