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비즈니스 세계에 접목해 리더십과 혁신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세계적인 리더들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적절한 스토리를 적절한 시기에 전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조직 경영 전반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조직 내의 사람들에게 새롭고 생소한 아이디어를 쉽고 자연스럽게 전달하여 사람들이 열정을 갖고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주변 사람들의 마인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토리텔링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PART 1 조직에서 스토리가 수행하는 역할
Chapter 1 적절한 스토리를 활용하라: 당면한 리더십 문제에 적합한 스토리를 고르는 법
Chapter 2 스토리를 적절하게 전달하라: 스토리텔링이라는 공연예술의 네 가지 핵심 요소
PART 2 여덟 가지 내러티브 패턴
Chapter 3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촉구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해 행동에 불을 붙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시키는 방법
Chapter 4 당신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당신의 정체성을 전달하는 방법
Chapter 5 당신의 회사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당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Chapter 6 당신의 가치 또는 가치관을 전달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조직의 가치관을 주입시키는 방법
Chapter 7 협업을 이끌어내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일을 협력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Chapter 8 지식을 공유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해 지식과 이해를 전달하는 방법
Chapter 9 비밀 정보망을 통제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가십과 루머를 무력화하는 방법
Chapter 10 비전을 창출하고 그것을 공유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사람들을 미래로 이끄는 방법
PART 3 내러티브 패턴들의 통합
Chapter 11 혁신의 패러독스를 해결하라: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조직의 변혁을 꾀하는 방법
Chapter 12 새로운 종류의 리더: 내러티브를 이용해 상호작용의 리더가 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