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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유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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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 등단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칠 줄 모르는 창조의 에너지를 보여주면서 한국 현대 시에 진화의 의미를 부여한"(문학평론가 이광호) 시인 정현종의 네번째 시집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초판 발행 1989)가 29년 만에 문학과지성 시인선 R시리즈의 열다섯번째 책으로 복간되었다. 시인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을 포함한 64편의 시는 시절마다 새롭게 읽혀왔다.
해마다 여러 시인의 많은 신간이 출간되면서도 여전히 정현종의 시가 널리 호명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새로운 시선으로 정현종의 시를 포착해낸 철학자 김동규에 따르면 "생명이 고갈된 도시에서도 사람은 사랑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생명과 폭넓은 의미에서의 사랑, 그리고 사람. 지금 이 도시에 가장 필요한 그 의미들에 대한 단단한 고찰 위에 일구어진 시들은 생명이 경시되고 편리주의와 이기주의로 병든 오늘 더더욱 빛을 발한다. 1980년대, 폭력과 저항의 시대에 시인이 시로써 드러낸 변화와 포용을 다시 만나보자. : 생명이 고갈된 도심에서도 사람은 사랑하며 살아간다. 사랑은 도시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아지랑이다. 사랑은 아스팔트 위의 아지랑이가 아니라 봄날의 아지랑이에 더 가깝다. [……] 불멸에 눈먼 도시의 인간들은 ‘넘치는 현재’를 영원히 미룬다. 그러나 시간이 영원히 흘러가더라도 현재는 결코 넘치지 않는다. 오로지 사랑만이 현재를 찰랑댈 수 있기 때문이다. 지상에서의 영원은 오직 사랑하는 순간에만 머문다. 사랑할 때에만, 현재는 흥건히 넘쳐흘러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고 통합할 수 있다. 사랑하는 지금 이 순간에만 영원이 삶에 스며든다.
생의 아지랑이, 곧 사랑으로 충만해진 현재를 시인은 활짝 핀 꽃에 빗댄다. 생이 온통 그런 현재로 만발하기를 기원한다. “모든 순간이 다아/꽃봉오리인 것을,/내 열심에 따라 피어날/꽃봉오리인 것을!”(「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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