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철학적 탐구 공동체에 대한 안내서이자 꼬마 철학자 클럽 프로젝트에 대한 일종의 보고서이다. 어떻게 프로그램이 구성되었고 수업이 계획되었으며,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는지를 담았다. 또한 그런 구성과 실행에 바탕이 되는 이론적 배경, 즉 아이들과 철학을 한다는 것의 의미와 가치, 그 방법에 대해서 핵심을 간추려서 찬찬히 안내한다.
이 책은 크게 4부와 부록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아이들과 철학한다는 것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2부는 꼬마 철학자 클럽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 안내한다. 3부는 꼬마 철학자 클럽의 40주 <수업일지>와 <수업계획>과 <수업 돌아보기>이다. 4부는 초등학생, 대학생, 선생님들의 철학수업 사례를 소개하였다.
윤리교육과 어린이 철학을 전공하고 25년간 초등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대학에 출강하고 있다. 1980년대에 어린이 철학을 처음 만난 이후 지도교수님, 선후배 선생님들과 함께 탐구공동체를 구성하여 어린이 철학에 대한 연구와 번역, 출판, 강의, 연수 등을 지금까지 실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