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부 국가 브랜딩, 왜 중요한가
1 다른 나라의 슬로건
2 국가 브랜딩의 역할
3 우리의 한국과 그들이 보는 한국
2부 국가 이미지 조사를 위한 준비 과정
1 밑그림 그리기
2 면담에서 나온 외국인의 생각
3 국가군별 이미지 요약
고소득 제국주의 국가: 유연함이 성장의 원천
신대륙 국가: 오랜 역사의 나라
고소득 탈식민지 국가: 쇼핑하기 좋은 나라
저소득 탈식민지 국가: 희망의 롤 모델
중국: 한강의 기적
4 설문조사 준비
3부 세계인은 한국을 어떻게 보는가
1 한국에 대한 지식
한국은 한마디로 어떤 나라인가
한국인이 자랑할 만한 것
한국의 올림픽 성적
김정은은 어느 나라 사람인가
2 한국인
한국인의 장점
한국인의 단점
선호하는 여성의 외모
선호하는 남성의 외모
3 한국 사회
한국 사회의 장점
한국 사회의 단점
한국을 나타내는 슬로건
4 한국 문화
한국의 문화적 상징물
선호하는 한국 음식
한국 음식에 대한 인상
K-Pop에 대한 호감
K-Pop 가수에 대한 평가
한국의 이미지에 도움을 주는 엔터테인먼트
한국 드라마가 보여주는 것
5 한국 관광
아시아에서 쇼핑하기 좋은 도시
아시아에서 가장 가보고 싶은 도시
서울에서 가보고 싶은 곳
6 한국 비즈니스
‘메이드 인 코리아’의 품질
‘한국’ 하면 떠오르는 것
한국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에 대한 느낌
‘메이드 인 코리아’ 하면 떠오르는 제품
한국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브랜드
4부 브랜딩 코리아
1 한국의 핵심 역량 : 9F
Fun재미
Fashionable감각
Food음식
Female여성
Friendly호감
Fighting열정
Fast속도
Flexibility유연성
Fusion융합
한국의 미래 성장 동력
2 국가 브랜드 슬로건
그동안의 노력
슬로건의 작성의 원리 : 응축
‘메이드 인 코리아’를 대변할 슬로건
미러클 플러스
슬로건 제안
다른 가능성 모색
3 한국의 이미지, 기적의 국가
슬로건은 정신적 지주
세 번째 33년의 기적
4 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전략
문화권별 공략
연령별 소통
문화콘텐츠 경험 확대
상징으로서의 ‘서울’
관광 노선과 스토리 기획
다각적 이미지 홍보
북한과 한국 구분
나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