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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경제학자로 고전경제학의 창시자이다. 근대경제학, 마르크스 경제학의 출발점이 된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을 저술하였다. 처음으로 경제학을 이론·역사·정책에 도입하여 체계적 과학으로 이룩하였다. 경제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종국적으로는 공공복지에 기여하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예정조화설을 주장하였다.

그는 14살에 글래스고 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친구였던 프란시스 허치슨으로부터 윤리철학을 공부하였다. 1740년 옥스퍼드 대학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였으나 옥스퍼드대의 생활은 그의 삶에 큰영향을 끼치지 못하였으며 1746년에 자퇴하였다. 1748년에 케임즈경의 후원하에 에딘버그에서 공개강의를 하게 되었고, 강의에 대한 호평이 계기가 되어 1751년 글래스고 대학 논리학 강좌의 교수가 되었다. 1750년경 데이비드 흄을 만났으며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1759년 유럽에 명성을 떨치게 된 <도덕감정론>을 발표하였다. 1764년부터 2년에 걸쳐 프랑스 등지를 여행하며 여러 나라의 행정 조직을 시찰하고 중농주의 사상가들과의 접촉을 통해 이들의 사상과 이론을 흡수하였고, 귀국후 저술활동에 전념하여 1776년 그 유명한 <국부론>을 발표하게 된다. 이 책은 경제학 사상 최초의 체계적 저서로 그 후의 여러 학설의 바탕이 된 고전 중의 고전이다.

1778년 에든버러의 관세 위원이 되고, 1787년 글래스고 대학 학장을 지내기도 한 그는 영국 정통파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윤리학자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스미스가 1759년에 발표한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은 <국부론>에 앞서 전 유럽에 그의 명성을 떨치게 된 결정적인 책이다. 책의 판매가 늘면서 그는 '철학자 스미스(Smith the philosopher)'로 불려졌고, 그에게 배우기 위해 글래스고로 유학 오는 유럽의 부유층 자제들이 많아질 정도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책에서 스미스는 인간행위의 타당성을 제3자적 존재로서의 '공명정대한 관찰자'에 의한 동감여부로 고찰하였다. 그는 인간의 감정적 측면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1세기 후에야 출현할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많은 개념들도 담아 냈다.

글래스고 대학교에서 공부하던 시절 도덕철학 교수인 허치슨에게 많은 영향을 받은 그는 허치슨 교수의 후임으로 도덕철학의 강의를 맡기도 했다. 그가 사망한 뒤 그의 1763년 강의 내용이 <글래스고대학 강의>(Lectures on Justice, Police, Revenue and Arms)란 제목으로 1798년에 출간되었다. 이 책은 당시 그의 강의가 도덕철학의 강의이면서도 동시에 법학·경제학 분야에까지 걸쳐 있음을 잘 보여준다. 인간을 영리에만 집착하는 이기적 동물로 간주하는 많은 경제학자들이 '도덕적 난쟁이'라 비난받지만, 이러한 비난은 적어도 스미스에게는 부당하다.
<국부론>은 과연 괜찮은 책인가? <국부론>은 그냥 괜찮은 책이 아니라 위대한 책이다.
희랍비극에서 신들이 지상의 영웅들에게 벼락을 내릴 때의 그 도도한 자신감으로 세상을 견지한 스미스는 900페이지에 달하는 분석, 예언, 사실, 우화들을 쏟아 냈다. 스미스가 세상에 내린 벼락은 신들의 벼락과는 달리 명쾌하고 매력적이며 세상사에 보탬이 되는 것이었다. - 토마스 부크홀츠(경제학자. 前하버드대 교수)의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중에서
우리는 올바른 경제학이 무엇인가를 새롭게 탐구해야 할 입장에 처해 있다. <국부론>은 사실상 모든 부르주아경제학의 사상적 토대며 마르크스경제학의 이론적 토대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적 의미에서 <국부론>을 읽음으로써 몇 가지 사항을 배울 수 있다.
첫째, 경제학의 체계를 세우려고 노력한 스미스의 진지한 조사·탐구의 태도를 배울 수 있다.
둘째, 마르크스가 스미스로부터 무엇을 계승하고 무엇을 폐기했는가를 자세히 알 수 있다.
셋째, 스미스는 결코 지금의 신보수주의자와 같은 속류경제학자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넷째, <국부론>에는 엄청난 분량의 역사적·사회적·문화적·종교적·국별 상식들이 꽉차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양을 넓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가 이 책을 읽는 것이다.
- 김수행(前성공회대 석좌교수. 前서울대 교수)의 <국부론> 역자서문 중에서
[서문 중에서]
한 국민의 연간노동은 그 국민이 연간 소비하는 생활필수품과 편의품 모두를 공급하는 원천이며, 생활필수품과 편의품은 연간노동의 직접적 생산물이거나 그 생산물과 교환으로 다른 국민으로부터 구매한 것이다.
[제1편 제1장 분업 중에서]
분업의 결과 동일한 수의 사람들이 수행할 수 있는 작업량이 이처럼 크게 증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정 때문이다. 첫째 노동자 각자의 기교의 향상, 둘째 하나의 일로부터 다른 일로 옮길 때 보통 잃게 되는 시간의 절약, 셋째 노동을 쉽게 하며 단축시키고 한 사람으로 하여금 많은 사람의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 다수의 기계 발명이다.
[제4편 제2장 국내에서 생산될 수 있는 재화의 수입 제한 중에서]
각 개인이 최선을 다해 자기 자본을 국내산업의 자원에 사용하고 노동생산물이 최대의 가치를 갖도록 노동을 이끈다면, 각
개인은 필연적으로 사회의 연간수입을 그가 할 수 있는 최대치가 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된다. (...) 그는 이렇게 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손(an invisible hand)에 이끌려 그가 전혀 의도하지 않은 목적을 증진시키게 된다.
국부론
간단히 말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는 물론이고 소위 '경제학'을 전공한 학자들 가운데 그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이 과연 있기나 할까 싶다. 이 책은 한편으로는 마르크스 경제학의 출발점이 되기도 했기 때문에, 단순히 '경제'뿐만 아니라 이 책의 출간 이후 200여년 동안 전 인류의 '정치와 경제 체제'에 영향을 끼치지 않은 데가 없다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자유시장 중심의 경제이론을 무척이나 강조한 것도 사실이지만, 그의 방대하고 폭넓은 분야를 넘나드는 드넓은 통찰과 사고에 비춰보면, 애덤 스미스가 이 책에서 마치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단순하게(?) 주장한 것처럼 알려지고 있는 것은 무척 안타까운 일이다. - oren 님

경제학사에서 이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 명저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폭넓고 깊은 내용으로 압도당했다. 훗날 애덤 스미스가 생각하는 대로 실제 경제가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공황 등으로 우리는 이미 경험했고 그로인해 상당부분 내용이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그의 견해의 가치가 그로 인해 훼손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경제학에서 최초의 포괄적인 논의서라는 측면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는 이 책은 앞으로 경제학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 난영음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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