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헤더배너
6월 27일 19시 30분 정동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층 대강의실 약도보기
사회 양극화, 고용 불안정, 가족 구조의 변화 등을 배경으로 ‘복지/복지국가’ 담론이 사회적 의제로 부상했다. 진보는 물론 일부 보수 진영까지 복지를 이야기하는 가운데, 복지 이슈가 정치권력 재편을 판가름하리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특히 국민 모두가 복지의 수혜자이자 부담자가 되는 ‘보편적 복지’ 개념이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 장하준 교수도 신간에서 ‘사회투자국가론’의 복지 담론을 비판하며 보편적 복지의 중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흔히 ‘빈곤층에 대한 국가의 시혜’로 인식되는 ‘복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복지는 국가에 대한 ‘국민의 권리’이다), 개념의 차원을 넘어 제도 및 국가 시스템의 문제를 함축하는 ‘복지국가’의 의미와 중요성을 점검할 때이다.








강사소개 : 정원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빈곤계층의 직업훈련 효과 결정 요인'을 분석하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장론, 빈곤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노숙인, 부랑인 등 우리 사회의 소외 계층과 빈곤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노숙의 원인과 양상>(공저), <노숙자 재활프로그램 개발 연구>(공저), <경기지역 자활사업참여자 조사연구>(공저) 등이 있다.
복지국가
정원오 지음 / 책세상

복지국가의 정의와 기원, 발전 단계, 제도와 유형, 위기와 전망까지의 총체적 역사를 일반 독자의 눈높이에서, 그리고 특정 이념이나 정치적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난 객관적 태도로 차분하게 안내하는 입문서이다. 구체적 복지 영역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논리와 정책을 제시하는 몇몇 책 외에는 관련 도서가 드문 현실에서, 복지/복지국가의 의미와 역사를 짚어보고 비판 및 극복의 지점까지 탐색한다.

 
복지국가론
성경륭, 김태성 지음 / 나남출판

복지국가가 무엇인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왜 발전하였는지, 복지국가는 어떻게 유형화하는지, 복지국가는 왜 필요한지, 그리고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과 그것에 대한 대응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이러한 논의들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비그포르스, 복지 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홍기빈 지음
제3의 길
앤서니 기든스 지음, 한상진 옮김
현대 복지국가의 변화와 대응
김태성 외 지음
미국에서 태어난 게 잘못이야
토머스 게이건 지음, 한상연 옮김
몰락선진국, 쿠바가 옳았다
요시다 타로 지음, 송제훈 옮김
더 나은 삶을 상상하라
토니 주트 지음, 김일년 옮김
복지국가 스웨덴
신필균 지음
역동적 복지국가의 논리와 전략
이상이 편저
복지국가혁명
복지국가 SOCIETY 정책 위원회 지음
지금 복지국가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아스비에른 발 지음, 남인복 옮김

강의 당첨자 보기 강의 후기 보기
Comment_page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