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9 

 감독 드니 빌뇌브

 출연 티모시 샬라메, 젠데이아 콜먼, 레베카 퍼거슨, 조슈 브롤린, 오스틴 버틀러, 플로렌스 뷰 

 장르 액션, SF 



 그냥 말이 필요없다. 그저 이런 영화를 볼 수 있다는 게 감사할 뿐이다. 한스 짐머의 압도적인 사운드. 올 영화계 음향상은 예약해 둬야할 거 같다. 


 솔직히 이상하게 기대가 안 됐다. 그동안 컨디션이 안 좋았다. 그래서 영화가 별로 땡기지 않았고 특히 <듄 2>는 3시간이라 더 부담이 됐다. 책을 봐서 스토리를 이미 다 알아서 내용이 궁금하지 않는 것도 컸다. 그렇게 미루다가 컨디션도 좀 회복되고 해서 보게 되었다. 3시간이 짧았다. 영화가 영원히 계속 되었으면 했다.  


 스토리를 알고 보니 단점도 있고 장점도 있었다. 일단 앞으로 흘러갈 이야기를 대충 알고 있으니 확실히 스토리에 대한 긴장감이나 몰입도는 조금 떨어진다. 하지만 단점은 아주 적었다. 괜히 명작은 봐도봐도 재밌는 게 아니다. 명작은 내용을 다 알고 봐도 재밌다. 배우들의 연기, 대사, 압도적인 영상, 사운드. 이것만으로도 환상적이었다. 


 영화를 보면서 계속 기독교가 생각났다. 중동, 메시아, 예언, 부활, 구원 등의 모티브가 많이 겹쳤다. 주인공 폴은 자신의 운명을 거부하려 하지만 결국 운명을 받아들인다. 미래를 안다는 것은 축복일까 저주일까? 만약 미래가 어둡고 나쁘다면 저주에 가까울 것이다.


 영화를 보니 소설을 다시 읽어보고 싶어졌다. 다음 영화는 2027년이라고 하는데 그 때까지 어떻게 기다리나 싶다. 파트 3가 완결편이라고 한다. 


 드니 빌뇌브는 <시카리오> 때부터 좋아하게 된 감독이다. <듄> 시리즈로 더욱 좋아하게 되었다. 티모시 샬라메도 앞으로가 더욱 주목되는 배우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 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 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 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점 8

 감독 장재현

 출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김재철

 장르 미스터리



 지난 주말에서야 이 영화를 보았다. <파묘>, 무당과 풍수사, 그리고 험한 것. 제목, 소재가 확실히 호기심을 자아낸다. 거기에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흥행보증 배우다. 감독은 검은 사제들, 사바하의 감독이다. <파묘>는 어제부로 천만관객을 넘었다. 24년 첫 천만 영화이다. 비수기인 2월에 천만관객은 드문 일이라 한다. 영화를 본 소감은 평점 8점. 연기, 연출이 좋았다. 재밌게 봤다. 하지만 천만관객을 동원한 것은 확실히 운이 좋았다는 생각이 든다. 대진운이 좋았다. 마땅한 경쟁자가 없었다. 



 (스포일러 있습니다)



 가장 좋았던 건 역시 연기. 연기로 관객들을 설득하고 끌고 간다. 예를 들면 최민식과 유해진이 마지막에 논쟁하는 장면이 있다. 최민식은 일본이 과거에 박아 놓은 말뚝을 뽑아야 한다는 거고 유해진은 그거 다 미신이라고 지금 우리 잘 살고 있지 않냐고 반문한다. 최민식은 동문서답으로 우리 땅이지 않냐고 우리가 살고 우리 자녀들이 살아갈 땅아니냐고 말한다. 근데 이게 최민식씨의 연기로 보면 묘하게 설득력있다. 목숨을 걸어야하는 상황인데도 말이다. 


 김고은씨의 연기도 좋았다. 특히 욕을 맛깔나게 잘했다. 굿하는 장면이 2번 나오는 데 기대보단 아쉬웠다. <곡성>의 황정민씨 불러서 굿하고 싶었다. 물론 좋은 연기긴 했지만 잠깐씩 클럽댄스 추는 거 같았다. 


 이도현씨는 첫 영화출연이라고 하는 데 인상깊었다. 좋은 탈을 가진 배우였다. 


 유해진씨는 역시나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감초 연기다. 


 영화는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에는 할아버지 귀신이 나오고, 후반부에는 일본 무사요괴가 나온다. 개인적으로는 후반부가 더 긴장감있고 재밌었는데 주변이나 인터넷을 보니 전반부까지 좋았고 후반부는 산으로 간다. 라는 의견이 많았다. 나는 전반부는 주인공 일행에게 위험이 닥치지 않아서 긴장감이 덜 했고 후반부는 주인공 일행에게 위험이 닥쳐서 재밌게 봤다. 스토리가 산으로 가는 느낌은 없었다. 개연성이 부족한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그냥 넘어갈만 했다. 


 음악도 좋았다. <사도>에서도 그렇고 우리나라 전통 음악도 압도적인 힘이 느껴진다. 한스 짐머 안 부럽다. (솔직히 부럽다)


 영화는 내 기준으로 그렇게 무섭거나 잔인하지 않았다.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볼만한 영화였다. 마지막에 최민식씨가 일본 무사를 벨 때 '역시 이순신!' 이라 생각했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시오패스에 대한 인문학, 심리학 책. 




 소시오패스에 대한 문화적 차이가 흥미로웠다. 서구사회보다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소시오패스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다. 


 어느 시대 어느 장소건 소시오패스는 존재했다. 기록을 살펴보면 역사적으로 세계 전역의 온갖 사회에서 다양한 이름의 소시오패스가 늘 존재했다. 이누이트족에게는 쿤랑게타라는 개념이 있다고 한다. 이누이트족은 암묵적으로 쿤랑게타를 고칠 방법은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이누이트들은 그들에게 사냥을 가자고 한 다음 인적 없는 얼음 낭떠러지에서 밀어 버렸다고 한다.


20세기 초 윌리엄 랠프 잉이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주는 적당한 때는 아이가 태어나기 100년쯤 전' 이라고 한 말을 실감하게 된다. -p218 


 위의 말이 흥미로웠다. 어쩌면 우리는 문화의 틀을 간과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었다.



 아래의 내용은 치명적 스포일러이다. 아니 인문학, 교양 심리학 책에 무슨 스포일러냐고 하실지 모르겠다. 이 책에는 소시오패스에 대한 다섯 가지 사례가 나오는데 아래 내용은 그중 가장 인상깊은 사례이다. 그 사례 중 가장 인상깊은 장면이다. 


 간단히 사례를 설명하자면 저자에게 한나라는 의대 신입생이 상담을 하러 왔다. 그녀는 자신의 아버지가 집에 침입한 강도를 총으로 살해해서 교도소에 수감되었다고 했다. 그녀는 그게 힘들어서 상담을 시작했다. 상담을 하면서 뜻밖의 사실들이 들어난다. 한나의 아버지는 공립고등학교 교장이다. 딸 한나는 아버지를 사랑했다. 저자는 상담을 하면서 아버지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을 알아챈다. 딸은 교도소에서 아버지를 만났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저자에게 한다.



 결국 내가 말을 시켰다. "혹시 다른 것도 물어보았나요?" 

 "네, 이렇게 물었죠. '그 남자 말고도 또 죽인 사람이 있어요?' 그랬더니 뭐라고 한 줄 아세요?" 다시 한나는 입을 다물었다.

 잠시 후 내가 대답했다. "글쎄요, 뭐라고 그랬는데요?" 

 "이러더군요. '수정 헌법 제5조에 의거해 답변을 거부한다.'고."

 그제야 한나는 다시 울음을 터뜨렸고, 이번에는 좀처럼 억누르지 못했다. -p248


 감옥에서 본 아버지는 활기차 보였다. 눈빛이 반짝였다. 자신이 살해한 남자 이야기를 할 때는 웃음을 터뜨렸다. 그 후 한나의 아버지는 가석방되었다. 어머니는 아버지와 이혼했다. 아버지가 폭력적인 범죄를 저질렀기 때문이 아니라 열아홉인 옛 제자와 함께 침대에 있는 장면을 어머니가 목격했기 때문이다. 한나는 그 후로 아버지를 만나는 것도 심지어 이야기를 나눈 적도 없다고 한다. 우리는 소시오패스를 쉽게 알아챌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이 정체를 숨긴다면 쉽지 않다. 



 도덕 추론은 우리가 도덕적 딜레마를 처리할 때 생각하는 방식이다. 이 도덕 추론은 결코 일관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다. (중략) 그러나 다른 인간에 대한 깊은 애착이라고 하는 한 가지만은 우리 대부분에게 마치 기적처럼 동일하게 존재한다. (중략) 유전자에서부터 우리의 문화, 신념, 종교 전체로 소용돌이치듯 우리 모두가 하나라는 이해는 조용한 속삭임처럼 그렇게 드리워진다. 기원이 어찌되었건, 이것이 바로 양심의 본질이다. -p285 

 

 이 책의 핵심 문장이 아닌가 싶다. 전문을 소개하고 싶지만 길어서 핵심만 간추렸다. 문장이 참 좋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 인간을 이어주는 것, 인류를 지탱해주는 것은 어쩌면 양심이 아닌가 싶다. 인간에 대한 애착. 맹자님이 측은지심으로 표현한 게 양심이 아닐까? 



 
















 심리학자 다니엘 골먼과 달라이 라마가 함께한 마음 치유력에 관한 책이다. 불교와 과학의 콜라보라니 관심이 생긴다. 



 

 정말 표시한 부분이 많았다. 재밌게 읽어서 후속작도 빌렸다. <그저 양심이 없을 뿐입니다>. 왠지 이미 사이코패스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서 흥미가 떨어지기도 했고 컨디션도 안 좋았고 해서 크게 재미를 못 느끼고 있다. 컨디션이 좋아지뎌 다시 읽어봐야지. 역시 형만한 아우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시오패스에 대한 책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입니다. 상당히 재밌는 책입니다. 

 



 쌍둥이에 관한 연구 중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본 외향성, 신경증적 경향성, 권위주의, 공감 능력 등의 개인적 특성에서 유전율은 35-50%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쌍둥이에 관한 연구에서 인성을 측정해 본 결과, 인성의 35~50%는 타고난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p201


 즉, 소시오패스적인 성격의 50% 정도는 타고난다는 것이다. -p203


 성격은 대략 유전과 환경의 영향이 반반이라 생각하면 되겠네요.


 

 소시오패시는 단순한 양심의 결핍이 아니라 감정적인 경험을 처리할 능력이 없음을 말한다. -p206


 소시오패스들이 진정으로 느낀다고 생각되는 유일한 감정은 당장의 신체적인 고통과 쾌락, 또는 단기적인 좌절과 성공에서 비롯되는 '원초적인' 정서 반응이다. -p207


 흥분, 분노, 환희 등 원초적인 정서 반응은 느낀다고 합니다. 



 나르시시즘은 양심의 결핍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느끼고 그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인 공감이 상실된 기능 이상을 말한다. -p208

  

 위는 소시오패스와 나르시시즘의 차이입니다. 



 환경적 요소가 소시오패시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던 많은 연구자들은 이제 유년기 학대 그 자체보다는 애착장애라는 개념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p211


 서유럽과 북미는 아이들을 입양하면서 더 이상 살아 있지도 않은 가학적인 루마니아 소시오패스(니콜라에 차우셰스쿠)가 만들어 낸 애착장애의 악몽을 함께 들여오고 만 것이다. 영아기의 애착을 완전히 박탈당한 그 아이들은 대부분 사랑을 알지 못했다. -p214

 

 영아기에 애착장애를 겪으면 소시오패스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루마니아 고아들의 사례를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루마니아의 사이코패스 독재자인 니콜라에 차우셰스쿠는 가난한 나라였는데도 산아체한을 금지시켰습니다. 그 결과 수십만 명의 아이들이 굶주림에 시달렸고 거의 10만 명의 고아들이 국영기관에 수용되었습니다. 고아와 직원의 비율은 대략 40대 1이었습니다. 영유아들은 거의 보살핌을 받지 못했고 이들은 대부분은 애착장애로 소시오패스와 유사한 특성을 보입니다. 하지만 애착장애와 소시오패스는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이상을 요약하면 이렇다. 소시오패시를 만드는 신경생물학적 결손으로 여겨지는 것이 몇 가지 있다. 지금까지 소시오패스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소시오패스는 대뇌피질 수준에서 감정 정보 처리 능력에 이상이 있음이 드러났다. 그리고 유전율 연구를 통해 소시오패시의 핵심이 되는 인성 특성을 형성하는 신경생물학적 기반이 50% 정도 유전된다는 추측을 얻을 수 있었다. 나머지 50%의 원인은 훨씬 더 막연하다. 유년기 학대나 애착장애는 소시오패시의 환경적 원인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비유전적 요인들이 어떻게 소시오패시를 형성하며 그렇게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는 아직도 대부분 수수께끼다. 신경학적 결함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가 장차 소시오패시적인 증상을 드러내게 될지 아닐지를 결정하는 환경적 요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아무도 알지 못한다. -p217


 저자는 이에 문화적인 차이도 소시오패스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소시오패스의 서구 세계의 평균인 4%에 비하면 대만은 0.03~0.14%라고 합니다. 일부 동아시아 국가들, 그중에서 일본과 중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소시오패스가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미국의 소시오패시 유병률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문화의 차이점에서 비롯되는 게 아닐까 하고 저자는 추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는 하버드대 정신과교수 마사 스타우트의 소시오패스에 관한 책이다. 재밌다. 책에 표시해둔 부분이 상당히 많다. 흥미로운 정보들로 가득하다.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저자가 추천한 책이다. 루게릭 병에 걸린 한 여성의 마지막 1년을 담은 에세이라고 한다.




 심리학 연구를 통해 소시오패시를 검사하는 '진단법' 이 만들어진다면 우리는 과연 누구를 검사해야 할까? 자유 사회에서 그런 문제로 누구든 의무적으로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할까? 만약 누군가가 분명하게 소시오패스로 확인되었다면 우리 사회가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 소시오패시 이외의 어떤 질환도 이런 정치적 또는 전문적으로 잘못된 문제들을 야기하지 않는다. 게다가 소시오패시와 관련되는 행위가 배우자 구타 및 강간에서 연쇄살인, 전쟁 도발에까지 이른다는 점에서 심리학적으로 소시오패시보다 더 무시무시한 문제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32 


 한 번쯤 생각해볼 문제이다. 저자는 소시오패스를 양심이 없는 사람들, 악으로 간주한다. 소시오패스지만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사람은 없을까? <괴물의 심연> 이라는 책이 생각난다. 뇌과학자가 자신의 MRI 영상을 보고 자신이 사이코패스임을 깨닫게 된다는 내용이다. 자상한 세 아이의 아버지이자 폭력전과도 없는 그가 어떻게 사이코패스일까? 그를 보면 사이코패스도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마사 스타우트는 의심의 눈초리로 그를 바라볼까?




 심리학적으로 말한다면, 양심은 본질적으로 인간을 비롯한 다른 생명체 또는 사람들의 모임, 심지어는 인류 전체에 대한 감정적인 애착을 바탕으로 하는 의무감을 말한다. 사람 또는 생명체에 대한 감정적인 유대감이 없는 양심이란 존재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양심은 우리가 '사랑'이라고 부르는 감정의 영역과 굉장히 유사하다. -p50 

  

 저자가 정의하는 양심입니다. 양심은 타인에 대한 감정적인 애착에 바탕을 둔 의무감입니다. 양심은 우리의 본능이며 진화론적으로 형성된 무엇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법과 질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는 이유가 외부에서 우리에게 의무를 부여했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사실 말이다. 우리는 우리 내부의 요구, 다시 말하면 지금 살아가고 있는 사회와 가족들이 지켜 왔으며 우리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길러 왔던 그 내부적 요구에 따라 규칙을 따르고 도덕을 존중한다. -p60  


 위는 프로이트의 초자아에 대한 설명입니다. 양심과 초자아는 유사하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초자아는 두려움에 기초하고 양심은 사랑, 동정, 다정함 등에 기초합니다.



 우리는 양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 양심은 내 동포, 친구, 아이들에게만 적용된다. 우리가 인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존재들에게는 양심이 적용되지 않는다. 안타깝지만 역사적 사실이다. 


 역사를 살펴보더라도, 본래 선량한 사람들이 이런 비인간적인 행동을 자행한 경우가 훨씬 더 많았다. 이렇게 인간이라 할 수도 없는 존재로 격하되고 버림받은 사람들 즉, 외집단의 목록은 굉장히 길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 중 대부분은 그 목록에 포함된다. 목록을 잠깐 훑어보면 흑인, 공산주의자, 자본주의자, 동성애자, 아메리카 원주민, 유대인, 외국인, '마녀', 여성, 무슬림, 기독교인, 팔레스타인인, 이스라엘인, 가난한 사람, 부자, 아일랜드인, 영국인, 미국인, 싱할라족, 타밀족, 알바니아인, 크로아티아인, 세르비아인, 후투족, 투치족, 이라크인 등이 들어 있다. -p102 

 

 이 목록은 끝없이 이어질 수 있다. 



 저자는 북미지역 전체 인구의 4%가 소시오패스일 거라고 한다. 하지만 미국 교도소 수감자들 가운데 소시오패스는 평균적으로 약 20%에 불과하다. 20%의 범죄자들은 '가장 중대한 범죄(강탈, 무장강도, 납치, 살인)'와 반국가 범죄(반역, 간첩, 테러_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달리 말해서 범죄자들 대부분은 소시오패스가 아니다. 




 소시오패스를 알아볼 수 있는 최고의 단서는 바로 동정 연극이다. 우리의 예상과 달리 그들은 보편적으로 두려움을 자극하기보다는 동정심에 호소한다. -p178 


 저자는 소시오패스를 알아볼 수 있는 최고의 단서로 의외로 동정 연극을 말한다. 그들은 동정심을 이용한다. 



  특히 애초에 루크와 결혼했다는 이유로 자신을 비난하는 것부터 해소해야 했다. -p195


 나는 사람은 끼리끼리 만난다고 생각한다. 유유상종이다. 일반적으로 맞지만 항상 옳은 건 아니다. 그래서 편견, 고정관념을 조심해야 한다. 이 책에서 나온 사례에서 정상적인 사람이 사이코패스와 결혼해서 삶이 파탄나는 것을 봤다. 사이코패스는 매력적이고 남의 마음을 조종할 줄 알고 동정심을 일으킬 줄 안다. 사이코패스에게 속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한다.


  

 사이코패스에 대해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사례들이 재밌다. 표시한 내용이 많아서 2-3번에 나눠서 소개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